송파구,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 정리기간’ 운영
송파구,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 정리기간’ 운영
  • 이윤수
  • 승인 2022.05.16 15:45
  • 댓글 0

송파구청
송파구청

[시정일보] 송파구가 성실납세자의 권리보호를 위해 5월 한 달 동안 ‘지방세 미환급금 일제 정리기간’을 운영한다. 구는 환급 대상자에게 지난 10일 우편 통지서를 재발송했다.

현재(2022.4.30. 기준) 지방세 미환급금은 총 2억여원, 5427건으로 통지서 수령 주소지가 불분명하거나 해외거주 및 사망, 소액 환급액에 대한 관심 저조 등의 이유로 수령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요 발생 원인은 자동차세 선납 후 소유권 이전 및 폐차·말소, 소득세의 국세경정, 납세자의 착오신고 및 이중납부 등이 있다. 

구는 1만원 이하 소액 지급통지서 발송 시,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기부신청서를 동봉하고, 우편 통지서 외에 ‘공공알림문자 서비스’로 스마트폰에서 직접 환급 신청이 가능한 ‘모바일 환급통지서’도 발송하는 등 납세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환급 창구를 다양화했다. 

환급은 직접 받은 모바일 환급통지서를 비롯해, 서울시 인터넷 세금납부 시스템 ETAX(etax.seoul.go.kr) 및 STAX 앱, ARS 전화(1599-3900), 팩스(2147-3955) 등 구청을 방문하지 않고, 편리한 방법을 직접 선택해 진행하면 된다. 

신청 후 3일 이내에 신속하게 본인 계좌로 입금된다. 참고 사항으로, 사전에 ETAX에 환급계좌를 등록하면, 지방세 환급금이 발생하는 경우 별도의 신청 없이 자동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