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올해 區 장학생 모집
강북구, 올해 區 장학생 모집
  • 김응구
  • 승인 2022.05.17 10:50
  • 댓글 0

54명 선발… 내달 10일까지 신청
강북구가 올해 ‘강북구 장학생’을 모집한다. 모두 54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 김응구 기자
강북구가 올해 ‘강북구 장학생’을 모집한다. 모두 54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 김응구 기자

[시정일보 김응구 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올해 ‘강북구 장학생’을 모집한다.

구(區)는 경제적인 사정으로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지원하고자 해마다 장학생을 선발한다. 올해도 고등학생 33명, 대학생 21명 등 모두 54명을 선발해 생활 지원 성격의 학업 장려금을 지급한다.

신청 자격은 공고일(5월16일) 기준 강북구에 1년 이상 주민등록 주소지를 두고 있는 주민 또는 주민의 자녀다. 단, 올해 국가·지방자치단체·학교·민간단체 등으로부터 장학금을 지원받고 있는 학생은 제외다.

모집 분야는 △복지 △우등 △유공 △강북희망 등 네 가지다.

먼저, 복지 분야에선 경제 사정으로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고등학생 15명, 대학생 21명을 모집한다. 고등학생은 고교 재학 중 한 번만 지원받으며, 대학생은 전국의 2년제 이상 대학에 재학 중이어야 신청할 수 있다.

우등 분야에선 고등학생 5명을 선발한다. 입학성적 또는 직전 학기 성적이 상위 20% 이내이며, 재산 소득 기준(가구 총재산 5억원 이하,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이 충족될 경우 신청하면 된다.

유공 분야에선 강북구 내 거주자 또는 사업장 종사자 중 1년 이상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구정(區政) 발전에 기여한 사람의 고등학생 자녀 2명을 모집한다.

강북희망 분야에선 선행, 효행활동, 사회봉사활동, 대회 수상 등 특별한 공적으로 소속 학교장이 추천한 고등학생 11명을 선발한다.

장학금 희망자는 강북구청 홈페이지에 게재된 공고에서 자격조건을 확인한 후, 19일부터 내달 10일까지 동주민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구는 이후 신청자 실태조사로 장학금 중복지원 여부와 학적사항 등을 확인해 7월 말 선발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 선발된 고등학생에겐 100만원, 대학생에겐 200만원의 장학금을 8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지원한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어려운 상황에 있는 학생들이 장학금으로 꿈을 키울 수 있길 바란다”며 “학생들이 경제적인 걱정 없이 학업에 매진하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