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7개 기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 점검
467개 기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 점검
  • 이승열
  • 승인 2022.05.19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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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연말까지 시행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행정안전부는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을 연말까지 467개 기관을 대상으로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9월30일까지 각 기관 실태점검이 진행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10월부터 12월까지 행안부에서 종합점검을 실시한다. 

데이터기반행정은 정책을 수립하거나 의사를 결정할 때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공공기관의 책임성과 신뢰성,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 

점검은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산하의 공공기관을 비롯해, 총 467개 기관(중앙 45, 광역 17, 기초 226, 공공기관 179)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다양한 민간전문가로 점검단을 구성해 4개 분야 8개 지표에 대해 점검한다. 4개 분야는 △데이터기반행정 추진체계 정립 △행정·공공기관 간 데이터 공동활용 촉진 △데이터에 기반한 행정혁신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및 문화조성 등이다.

행안부는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운영이 미흡한 기관은 역량 향상을 위해 개선사항을 권고할 계획이다. 우수한 기관에 대해서는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분위기가 전 기관에 확산될 수 있도록 표창을 수여하고 우수사례를 전파할 계획이다.

한편, 행안부는 지난해 처음으로 중앙행정기관(45개)과 지방자치단체(광역 17개, 기초 226개)를 대상으로 점검을 한 바 있다. 각 기관의 데이터기반행정 운영 전반에 대한 현황을 파악해 데이터기반행정 문화가 공공기관 전반에 정착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올해는 공공기관까지 대상을 확대하게 됐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박덕수 행안부 공공데이터정책관은 “국민 생활 전반에 걸쳐 데이터 활용이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자원으로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라며, “실태점검을 통해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저해 요인을 파악하고 관련 정책과 제도를 개선하는 등 과학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일 잘하는 정부를 구현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