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건강한 영유아 가정을 위해 찾아간다
마포구, 건강한 영유아 가정을 위해 찾아간다
  • 이승열
  • 승인 2022.05.18 10:47
  • 댓글 0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을 대면 사업으로 전환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 안내문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 안내문

[시정일보] 마포구는 아기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을 비대면에서 대면 사업으로 전환한다.

서울시 모든 아동의 공평한 출발을 보장하기 위해 시작한 이번 사업은 마포구에 주소지를 둔 20주 이상 임신부부터 만 2세 미만 영유아 가정이 대상이다.

가정 방문 서비스는 출산 후 6주 이내 1회 방문하는 ‘보편방문’과 영유아가 만 2세가 될 때까지 총 25회 방문하는 ‘지속방문’으로 구성돼 있다.

서비스 내용은 △산전·산후 우울검사 △산모와 신생아 건강평가 △모유수유 교육 △신생아 돌보기 △아기 울음과 수면 문제 교육 등이다. 또한 우울증, 가정 폭력 경험 등 고위험군 가정에는 맞춤형으로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영유아 가정이 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신청 방법은 서울아기 임신출산 정보센터(https://seoul-agi.seoul.go.kr) ‘모자보건 서비스 안내 –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에서 온라인 신청하거나 마포구 보건소 2층 모자방문간호실을 방문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마포구 보건소 모자건강센터(3153-9067~9070)로 전화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한편 구는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지속방문’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건강발달과 엄마의 건강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지역사회 무작위 대조연구도 진행 중이다.

올해 12월까지 연구에 참여할 임신부를 모집하고 있으며, 연구에 참여한 가정은 베일리 아동발달검사를 무료로 검사할 수 있는 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을 통해 영유가 가정의 건강 격차가 해소되길 기대한다”라며, “아동학대 등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위기 영유아 가정을 조기에 발견하고 건강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