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자치경찰, 개인형이동장치(PM) 안전대책 만전
서울 자치경찰, 개인형이동장치(PM) 안전대책 만전
  • 이승열
  • 승인 2022.06.01 05:18
  • 댓글 0

개인형이동장치 안전확보 위한 회의 개최… 교통법규 위반 단속 및 교육·홍보 중점 추진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김학배)는 지난 25일 강남경찰서 회의실에서 개인형 이동장치(PM) 안전확보를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 25일 강남경찰서 회의실에서 개인형 이동장치(PM) 안전확보를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 서울시 제공)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위원장 김학배)는 지난 25일 강남경찰서 회의실에서 개인형 이동장치(PM) 안전확보를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최근 이용량이 증가하고 있는 개인형 이동장치 교통사고 예방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위원회는 서울경찰청 교통안전과 관계자와 함께,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한 기관 간 협업사례, 집중단속 및 홍보 계획 등을 공유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최근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대중교통이 부족한 심야시간에 귀가하는 시민이 많아지면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도 늘고 있다. 특히, 음주운전, 보호장비 미착용 등 교통법규 미준수 이용자 수가 대폭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서울경찰청이 거리두기 해제일(4월18일) 전후 1개월간의 개인형 이동장치 음주운전 단속건수를 비교한 결과 49건에서 93건으로 89.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서울경찰청은 5월30일부터 7월31일까지 2개월간 개인형 이동장치를 포함한 이륜차, 자전거 등 ‘두 바퀴 차'의 주요 위반행위에 대한 집중단속과 교육․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서울경찰청은 개인형 이동장치 운전자의 주의의무를 강화하는 내용으로 지난 5월13일 개정된 도로교통법의 인지도에 견줘 준수율이 저조하다고 보고 있다. 

 

서울시 자치경찰위원들이 공유킥보드를 체험하는 모습 (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시 자치경찰위원들이 공유킥보드를 체험하는 모습 (사진 서울시 제공)

 

이날 회의에서 자치경찰위원회는 안전장비 의무착용 등 개인형 이동장치 교통법규 준수를 위한 단속과 교육·홍보를 촉구했다. 또, 우수 단속 및 개선 사례를 인접 경찰서 및 지방자치단체 등과 적극적으로 공유할 것을 당부하고, 위원회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성섭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 상임위원은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는 편리하지만 위험성이 높은 만큼 자칫하면 사망사고 등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면서, “자치경찰이 시민과 함께 안전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