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가뭄종합대책 추진… 가뭄대책비 22억원 지원
범정부 가뭄종합대책 추진… 가뭄대책비 22억원 지원
  • 이승열
  • 승인 2022.06.06 09:26
  • 댓글 0

행안부·지자체, 관정 개발, 용·배수로 정비 등 추진… 환경부, 식수원개발사업 지원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정부는 지방자치단체가 관정 등 대체 수원을 개발해 긴급 급수대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가뭄대책비를 신속 지원하는 등 가뭄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최근 강수량 부족으로 가뭄이 확산되면서 농작물 생육 저하 등 가뭄 피해 확산이 우려된 데 따른 것이다. 

최근 6개월 강수량(167.4㎜)은 평년의 48.6%에 불과하다. 특히 지난 5월 이후 비가 거의 오지 않고 있다. 

이에, 행안부와 지자체는 가뭄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예비비를 투입해 관정 개발, 용·배수로 정비, 하천 굴착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댐 수문 상황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도서·산간지역 식수난을 해결하기 위한 식수원 개발사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4월, 5월 두 차례에 걸쳐 각 시·도에 가뭄대책비 총 75억원을 선제적으로 지원한 데 이어, 각 지자체가 대체 수원을 적극 개발할 수 있도록 22억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자체, 한국농어촌공사 등 유관기관과 협조체제를 유지해 지역별, 작물별 가뭄 상황과 급수대책 추진상황을 모니터링한다. 또, 농촌진흥청 및 각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협력해 농가 기술지도 등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행안부는 양수작업, 공공관정 전기요금, 소형 관정개발 등 직접적인 농민지원 방안도 적극 강구하기로 하고, ‘부처합동 TF’도 운영해 가뭄 대처 상황을 지속 점검한다. 

김성중 행안부 재난대응정책관과 권재한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가뭄 현장에 실효성 있는 급수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장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가뭄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