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 하늘치유정원’서 치매가족 힐링
‘양천 하늘치유정원’서 치매가족 힐링
  • 정칠석
  • 승인 2022.06.06 16:47
  • 댓글 0

텃밭가꾸기, 숲 치유, 전통장 제조 등 프로그램 운영
양천구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어르신과 가족을 대상으로 ‘양천 하늘치유정원’ 프로그램을 본격 운영하고 있다.
양천구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어르신과 가족을 대상으로 ‘양천 하늘치유정원’ 프로그램을 본격 운영하고 있다.

 

[시정일보] 양천구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어르신과 가족을 대상으로 ‘양천 하늘치유정원’ 프로그램을 본격 운영하고 있다.

‘양천 하늘치유정원’ 프로그램은 치매 어르신의 신체활동과 인지기능을 증진하고 가족 구성원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치유의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운영기간은 오는 10월까지며 도심 속 텃밭 가꾸기, 숲 치유 체험, 식물원 체험, 전통 장 담그기, 김장하기, 기억나눔 장터 등 다채로운 활동이 예정돼 있다.

‘도심 속 텃밭 가꾸기’는 옥상 텃밭에서 상추, 방울토마토, 옥수수 등 제철 작물을 심으며 수확의 기쁨과 추억을 쌓는다. 지양산에서 진행되는 ‘숲 치유 체험’은 가족과 함께 숲 건강체조, 명상, 둘레길 걷기, 화분 만들기 등을 통해 자연과의 교감을 추구한다.

‘식물원 체험’은 식물원 산책과 야생화 찾기, 퀴즈 맞히기 등으로 구성되며 식물을 통해 계절의 변화와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전통 장 담그기’와 ‘김장하기’를 하며 옛 기억을 회상하고 오감도 만족할 수 있는 시간도 준비돼 있다.

프로그램을 통해 완성된 수확물을 참여자 모두에게 나누는 ‘기억 나눔 장터’도 운영한다. 구는 지난 4월 숲 치유 체험과 옥상 텃밭 식물심기 활동을 첫 시작으로 이달 20일에는 치매 어르신과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가족과 함께 기억을 품은 장 담그기’ 체험활동을 진행해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이끌어낸 바 있다.

특히 옥상 텃밭에 그늘막 아치를 설치하여 안락한 힐링 공간을 조성, 공간을 적극 활용해 나눔 장터와 가든파티 등도 개최할 계획이다. 다가올 하반기에는 숲 체험 가을 나들이(식물원)를 비롯해 무, 배추를 재배해 영양 만점 김장행사도 열릴 예정이다.

‘양천 하늘치유정원’은 관내 치매 어르신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수시로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