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랑상품권 부정유통 실시간 감시
지역사랑상품권 부정유통 실시간 감시
  • 이승열
  • 승인 2022.06.09 13:00
  • 댓글 0

행안부·조폐공사, 의심거래 탐지모델 개발해 4개 지자체에 시범 적용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앞으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사랑상품권 부정유통을 실시간으로 점검해 대응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와 한국조폐공사는 총 4000만건의 지역사랑상품권 거래정보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발한 ‘의심거래 탐지모델’을 4개 지자체에 시범 적용한다고 8일 밝혔다.

현재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사랑상품권 부정유통 의심사례에 대해 조폐공사에 데이터 추출을 요청하고 점검을 진행한다. 이번 의심거래 탐지모델 개발에 따라, 앞으로는 실시간 점검(모니터링)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탐지모델 개발을 위해 행안부와 조폐공사는 위탁·운영 중인 72개 지자체 중 4개 지자체(시흥, 성남, 서산, 군산)의 △가맹점·이용자 정보 △구매·선물·환전·결제 내역 △계좌변경 이력 △부정거례 적발사례 등 총 20여종의 데이터 4000만건을 분석했다. 이어 분석 결과를 토대로 부정유통 의심거래에 대한 16개 시나리오를 정립하고, 이를 통해 정상거래와 이상거래를 자동 분류할 수 있는 ‘의심거래 탐지모델’을 개발했다.

대표적인 의심 시나리오는, △모바일 상품권의 경우 짧은 시간 내 수차례 결제되거나 비정상적인 거래금액이 결제되는 건 △지류형 상품권의 경우 환전 시 상품권 구매 일련번호가 수십매 이상 연속되거나 이용자의 상품권 구매 후 가맹점주가 이른 시간 내 환전하는 건 등이 해당된다. 

행안부는 이번 분석 결과를 4개 지자체에 시범 적용한 후, 전국 72개 지자체로 확산할 계획이다. 

또,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이상거래 유형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고 사례집을 배포할 계획이다. 탐지모델 활용방법에 대한 교육도 추진한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지역사랑상품권 거래 의심사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부정유통에 면밀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고 사전 예방효과 또한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