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공항동에 '우리동네키움센터 5호점' 문 열어
강서구, 공항동에 '우리동네키움센터 5호점' 문 열어
  • 정칠석
  • 승인 2022.06.12 15:22
  • 댓글 0

초등돌봄 공백 해소...올 하반기 화곡동에 '6호점' 개설

[시정일보]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초등학생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우리동네키움센터 강서 5호점을 새로 개소했다.

아이들에게는 엄마, 아빠의 맞벌이로 인한 돌봄 공백을 채워주고 부모에게는 양육부담을 줄여 경력단절을 막아주는 촘촘한 마을 중심의 아이 돌봄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취지다.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초등아동이 방과 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돌봄 공간이다. 아동이 안전하게 머무르며 친구와 함께 숙제도 하고 다양한 놀이 활동도 할 수 있다.

구는 지난 2020년 염창동과 방화3동에 1, 2호점을 시작으로 지난해 화곡본동과 방화2동에 3, 4호점을, 이어 올해 공항동에 5호점을 확대 설치했다. 특히 학교 수업 이후에 아이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인근 학교에서 10분 거리의 장소를 선정했다.

우리동네키움센터 강서 5호점은 공항동(공항대로 124)에 143㎡ 규모로 마련됐으며 정원은 20명이다. 센터는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정기 돌봄’과 학교 휴교나 이용자 긴급 상황 발생 시 돌봄을 지원하는 ‘일시 돌봄’ 서비스를 지원한다. 관리자와 돌봄 교사가 상주하며 일상생활교육, 놀이 활동, 체험학습, 방과 후 틈새 돌봄 등을 제공한다. 특히 미술·체육 등 예체능 활동, 식물·환경 탐구 등 과학 활동, 영화·박물관 등 문화체험 활동 등 초등학생들의 학습과 행동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할 계획이다.

센터는 부모의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돌봄이 필요한 맞벌이 가정의 만 6세부터 만 12세 아동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이용 시간은 학기 중에는 오후 1시부터 7시, 방학 중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이용료는 정기 돌봄의 경우 간식비 포함 월 5만원, 일시 돌봄은 일 2500원이다. 단, 방학 중 급식비는 별도다. 이용을 희망하는 주민은 우리동네키움포털 홈페이지(누리집)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노현송 구청장은 “이번 우리동네키움센터 추가 운영을 통해 더욱 촘촘한 초등 돌봄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양질의 돌봄 서비스를 통해 돌봄 걱정 없이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강서구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올 하반기 화곡8동에 우리동네키움센터 강서 6호점을 추가로 개소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