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자원순환 회수로봇’ 시범
영등포구, ‘자원순환 회수로봇’ 시범
  • 정칠석
  • 승인 2022.06.14 16:56
  • 댓글 0

영등포제2스포츠센터 옆에 설치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포인트 적립, 현금 환급

[시정일보]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2일부터 고품질 재활용품에 대한 주민 직접보상과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 확산을 위해 인공지능 기반의 재활용품 무인회수기를 설치하고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일명 ‘네프론’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자판기 형태의 자원순환 회수로봇으로 구는 2021년 구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제안 및 선정된 주민 의견을 반영해 이를 도입하게 됐다.

이번에 시범 설치된 무인회수기는 국회대로 615 소재 영등포제2스포츠센터 스마트도서관 옆에 설치했다. 동 주민센터 및 관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설치 수요를 파악해 자원순환 교육효과가 높고 주민 접근성이 좋은 곳을 선정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기계 화면에서 개인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고 투입구가 열리면 라벨을 제거한 깨끗한 투명 페트병을 넣으면 된다.

한 사람이 하루 최대 30개까지 투입할 수 있으며 수거된 투명 페트병 1개당 10포인트씩 적립된다. 누적 포인트가 2000점 이상일 경우, 수퍼빈 홈페이지(superbin.co.kr) 또는 핸드폰 앱에서 본인 인증 및 회원가입 후 포인트 환급 신청하면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회수된 페트병은 분쇄, 세척 등의 과정을 거쳐 의류, 부직포와 같은 새로운 자원으로 재탄생하며 자원을 순환하고 쓰레기를 줄이는 데 기여하게 된다.

채현일 구청장은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시범 운영은 재활용 가능자원의 가치와 분리배출의 중요성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자원순환에 대한 주민 관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사업들을 발굴 운영하며 주민 주도의 자원 선순환 문화 정착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설치 외에도 영등포 쓰다점빵(쓰레기 다이어트 점빵), 영재지원단(영등포 재활용 실천지원단), 재활용품 민간회수기관 운영, 아이스팩 재사용 사업, 공공기관 다회용컵 공유사업 등 주민과 직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자원순환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