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반려견 순찰대’ 5개 자치구로 확산
‘서울 반려견 순찰대’ 5개 자치구로 확산
  • 이승열
  • 승인 2022.06.29 06:57
  • 댓글 0

강동구에서 공동체 치안문화 향상 효과성 입증… 하반기 5개 자치구에서 확대 실시
서울 반려견 순찰대 활동 모습 (사진 서울시 제공)
서울 반려견 순찰대 활동 모습 (사진 서울시 제공)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가 강동구에서 성공적으로 시범운영(5.2~6.30)을 마친 ‘서울 반려견 순찰대’를 5개 자치구로 확대한다. 

범죄예방과 안전에 대한 순찰대 참가자들의 관심을 높이는 등 공동체 치안문화를 향상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판단이다.

반려견 순찰대는 반려견과 함께 일상적인 산책을 하며 거주지 곳곳의 범죄 위험요소나 생활 불편사항 등을 살피고 신고하는 지역의 안전지킴이를 말한다. 

시는 7월부터 12월까지 권역별로 5곳의 자치구를 선정해 점진적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선정을 희망하는 자치구는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시는 자치구별 50명 내외의 반려견 순찰대를 모집해, 8월에는 자치구 5곳에서 총 250여명의 순찰대가 활동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서울 반려견 순찰대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실습평가 등의 절차를 거쳐 선정된다.

운영기간은 올해 12월까지다. 시는 기간 종료 후 운영 효과 등을 분석해 향후 운영계획에 반영하고, 내년에는 ‘서울 반려견 순찰대’를 더 많은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시는 선발된 순찰대를 대상으로 범죄예방, 생활안전 등 정보를 제공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반려견 행동 교육, 순찰대 역량 강화를 위한 범죄예방교실 등 다양한 교육을 정기적으로 진행한다.

김학배 서울시 자치경찰위원장은 “강동구 시범 운영을 통해 범죄예방과 지역안전에 대한 주민의 관심과 참여가 높아지는 등 지역의 치안문화 향상의 효과성이 인정됐다”며, “시민이 치안의 주체로 참여하는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올바른 반려견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선도적 역할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