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이산화탄소 흡수하는 '해양식물' 심는다
인천시, 이산화탄소 흡수하는 '해양식물' 심는다
  • 강수만
  • 승인 2022.07.07 17:07
  • 댓글 0

한국남동발전과 '블루카본' 협력
옹진군 해역에 거머리잘, 칠면초 이식
인천시가 블루카본 사업의 일환으로 옹진군 해역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거머리잘'을 이식하고 있다.
인천시가 블루카본 사업의 일환으로 옹진군 해역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거머리잘'을 이식하고 있다.

 

[시정일보]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한국남동발전(주)과 함께 블루카본(Blue Carbon)사업의 일환으로 옹진군 황서도 인근 해역과 옹진군 선재리 인근 해역에 6일부터 2개월간 거머리말(잘피)과 염생식물(칠면초) 이식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2021년 시와 한국남동발전(주)의 업무협약 및 시범 사업 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블루카본사업」은 ‘바다를 이용한 이산화탄소 흡수 즉 해양생태계가 탄소를 흡수할 수 있게 하는 사업’으로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을 위한 중요한 사업이다.

이번 사업에서는 1,200㎡ 면적에 거머리말(잘피) 600여수를 이식하고 1,500㎡에 면적에 염생식물(칠면초) 모종과 씨앗을 파종할 계획으로, 옹진군 영흥면 영흥화력본부 주변으로 잘피 숲을 조성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생물 다양성을 높여 해양생태계 지위를 높이는 기반을 도모 할 예정이다.

박영길 인천시 해양항공국장은“이번 사업은 잘피 이식 등을 통해 해양생태계 기반을 조성하는 주요사업으로 향후 이산화탄소를 저감 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 수산자원연구소에서는 이식한 거머리말 등의 해초류와 칠면초의 모니터링을 통해 이산화탄소 포집율, 성장·생존율 등의 생태연구를 실시하고 이산화탄소 흡수 할 해조류 양식과 그 밖의 다양한 생물들의 복합양식 등에 관한 연구도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