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마찰법
귀 마찰법
  • 시정일보
  • 승인 2007.09.13 13:57
  • 댓글 0



사람들은 인체 중 유일하게 활동하지 않는 부위가 귀라고 한다. 그렇지만 귀에는 120개의 은밀한 혈도가 있어 인체에서 매우 중요한 부위라고 할 수 있다. 이들 혈도는 모든 기관과 통하고 있다. 그러므로 귀를 마찰하면 인체기능 개선뿐만 아니라 미용효과도 있다. 그래서 귀를 마찰하는 것은 전신운동을 하는 것과 같으며 전신 미용체조와 같다고 할 수 있다.
(1) 우선 두 손을 마찰해 체내의 열 흐름을 일으킨다. (2) 손바닥에 따뜻해지면 검지를 뒷구멍에 넣어 조금씩 돌려준다. 10번을 반복한 다음 검지로 혈도를 2-3초 동안 틀어막았다가 손가락을 빼낸다. 이를 36번 반복한다. 다만 너무 세게 하면 곤란하다. 중이염과 이증(耳症)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3) 엄지를 귀 뒤쪽 윗부분에 대고,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는 귀를 마찰한다. 동작은 반드시 가볍고 부드러워야 한다. 엄지 위치는 위에서부터 아래로 점점 내려가게 하면서 모든 부분을 마찰한다. 마찰할 때에는 자기가 치료하고 싶은 부위의 혈도를 더 많이 마찰한다.
손을 이용해 귀를 뒤에서부터 앞으로 구부려 36번 빙글빙글 돌려준 다음 손바닥으로 귓구멍을 막는다. 뒷머리를 다섯 손가락으로 누르고 중지 위에 검지를 얹어 거기서 나오는 소리가 귀에 전달되도록 한다.
이런 마찰법은 대략 3분 간격으로 하되 매일 아침ㆍ저녁으로 한다. 금방 효과가 나지는 않지만 오랜 기간 꾸준히 하면 마찰 동작에 의해 몸에서 열이 나서 몸뚱이를 마찰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 나아가 혈도를 자극하면 혈도 활동이 더욱 활발해져 신체 건강도 안에서 밖으로 점점 퍼져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