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희 영등포구의회 의장 /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의회 되도록 최선”
정선희 영등포구의회 의장 /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의회 되도록 최선”
  • 정칠석
  • 승인 2022.07.14 11:54
  • 댓글 0

제9대 자치구의회 전반기 의장에게 듣는다
정선희 영등포구의회 의장
정선희 영등포구의회 의장

 

[시정일보 정칠석 기자]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을 위해 적극 노력해 성공한 의회, 사랑받는 의회,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신을 피력하는 정선희 영등포구의회의장.

정선희 의장은 더불어민주당 영등포구가선거구(영등포본동, 신길3동)출신 제6·7·8·9대 4선 의원으로 제6·7·8대 영등포구의회 예결특위위원장, 제7대 전반기 영등포구의회 운영위원장, 영등포구 교육협력지원운영협의회 위원, 중소기업창업지원센터 운영위원회 위원, 영등포구 교육경비보조금 심의위원,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노인장기요양대책특위 위원장을 역임하고,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보육특별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영등포(갑)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영등포구 교육협력지원운영협의회 위원, 중소기업창업지원센터 운영위원, 제9대 영등포구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의장으로 선출된 소감.
“먼저 모든 것이 부족한 저를 4선 의원으로 당선시켜 주신 구민여러분과 의장이란 중책을 맡겨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개인적인 기쁨과 영광보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구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과 함께 하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고 구민여러분의 진정한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해 성공한 의회, 사랑받는 의회,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원 간에도 상호존중하며 격의 없는 대화로 소통해 생산적인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구의회운영 방향은.
“풀뿌리 지방자치는 그 무엇보다 구민의 의견을 듣고 정책에 반영해 지역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전문성 있는 의회, 친숙한 의회를 만들어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의 끈을 놓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집행부와 함께 영등포의 발전과 구민의 행복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두고 협치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제9대 의회는 새로 등원하신 의원님들께서 많습니다. 항상 겸손한 자세로 초선의원과 다선의원 사이에서 중심을 잡고 여야를 가리지 않고 소통해 한층 더 성숙하고 수준 높으며 화합하는 상생의 문화를 정착시켜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당면한 현안문제가 있다면.
“최근 연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늘어나고 고물가와 경기침체 등으로 치솟은 물가와 민생회복이 최우선 과제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집행부와 힘을 합쳐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역점을 두고 어려움에 처해 있는 소상공인을 비롯 취약계층을 위해 의회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입니다. 또한 영등포구는 서울시 자치구 최초 문화도시,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 타임스퀘어 독도체험관 조성, 쪽방촌 성매매 집결지를 포함한 영등포역 주변 정비사업, 신길문화체육도서관 건립 등 현재 추진 중인 크고 굵직한 사업들이 조속히 완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임기 중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안은.
“모두가 행복한 영등포를 만들기 위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된 계층을 우선으로 살피면서 여성과 아동·청소년 그리고 어르신 등 사회적 약자의 처우 개선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또한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과 코로나 여파 등으로 전 세계가 경제위기에 직면하며 연일 유가가 최고치를 갱신하는 등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들께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집행부와 함께 내실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을 추진해 나가며, 정책 추진 시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대변자의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저를 비롯한 동료의원들은 구민의 뜻을 경청하고 이를 반영해 구민의 목소리로 만들어가는 영등포를 기대하며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구의회 위상 정립을 위한 방안은.
“지방재정·지방분권에 대한 화두가 점차 커지며 주민의 참여가 더욱 중요해진 만큼 구민을 대변하고 구정의 견제자로서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원 스스로 조례의 제·개정 등 의원 입법, 정책개발, 행정사무감사 등 의정활동에 따른 전문성과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특히 제9대 의회는 초선의원들이 많은 만큼 의정활동에 필요한 교육과 세미나를 수시로 마련해서 의원들이 효율적으로 구정을 견제할 수 있도록 도울 생각입니다. 또한 현안 문제에 대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거나 정책 연구 모임을 활성화함으로써 주민들이 믿고 기댈 수 있는 버팀목 같은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따라서 의원 스스로가 자료검토 등 준비를 철저히 함은 물론 연구단체 운영과 의원별 소그룹 연구 모임, 국내·외 의정연수와 세미나를 비롯 지역 현안문제 등에 대한 토론회와 공청회 등에 적극 참여토록 해 역량과 자질을 갖춘 모범의회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부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지방의회는 입법기능과 더불어 집행부에 대한 견제의 기능을 통해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그 본연의 역할입니다. 진정 주민을 위한 일이라면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집행부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적극 협력하고 부당하거나 합리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이는 날카로운 견제와 비판으로 구민의 입장을 올바르게 대변하겠습니다. 사업 추진에 있어서는 집행부와 의회가 구민을 위한 진정한 봉사자의 자세로 소명을 다할 수 있도록 서로 힘을 모아 나가야 할 것입니다. 구민을 위하는 일에는 의회나 집행부가 결코 따로 있을 수 없습니다. 집행부와 의회의 주어진 역할은 다르지만 영등포구의 발전과 구민의 행복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상생하는 성숙한 지방자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그간 저희 영등포구의회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를 포함한 소속 의원들은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기대한 만큼 성실한 의정활동으로 생산적인 구의회가 돼 보답하겠습니다. 진정 구민들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항상 고민하며 구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영등포구의회가 될 수 있도록 지혜와 슬기를 모아 맡은바 책무를 다할 생각이며 구민여러분의 지속적인 애정과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칠석 기자 / chsch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