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생생상식#17 남자에게 사정과 사정액의 감소는 어떤 의미일까?
건강칼럼/ 생생상식#17 남자에게 사정과 사정액의 감소는 어떤 의미일까?
  • 윤종선 원장 (슈퍼맨비뇨기과)
  • 승인 2022.07.14 13:55
  • 댓글 0

윤종선 원장 (슈퍼맨비뇨기과)
윤종선 원장
윤종선 원장

 

[시정일보] 비뇨기과 외래를 진료하다 보면 힘이 약해졌다고 오는 경우가 흔하다.

여기에서 힘이 약해졌다는 것은 근육양의 감소로 인해 운동능력이 떨어졌다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여긴 정형외과가 아니기 때문이다.

주로 발기강도가 약해지고 발기 지속시간이 짧아졌다고 이해하면 된다. 부가적으로 성욕이 없는 경우도 포함된다.

그런데 성욕도 정상이고 발기강도도 좋고 발기지속시간도 좋은데 단지 정액양이 감소한 것을 힘이 약해졌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인 남자들은 발기강도가 좋으면 됐지 사정양이 뭐 그리 중요할까 의아해한다.

남자에게 사정이란 무엇일까?

먼저 사정의 기전은 다음과 같다.

남자의 음경은 정신적 자극과 말초신경의 반사적 자극을 받으면 흥분을 하게 된다. 성적인 흥분이 최고조에 도달하면 음부신경을 통한 자극이 척수신경의 교감신경핵에 이르고 하복신경에 도달한다. 이러한 자극은 고환 옆에 붙어있는 부고환의 꼬리 부위를 수축시켜 고환에서 생산한 정자의 이동을 시작하게 한다. 정관을 타고 이동한 정자는 정액을 만드는 정낭에 도달하여 사정액에 혼합된다. 그리고 정자를 포함한 정액은 전립선요도로 분출된다.

이때 방광과 전립선 사이의 괄약근은 수축을 해서 사정시 정액이 방광쪽으로 넘어오는 것을 막으면서 전립선 하부의 외요도 괄약근은 이완이 되면서 정액은 쿠퍼선에 뭉쳐 있게 된다.

쿠퍼선은 음경의 요도해면체 후방에 위치해 있는 팽대부로서 완두콩만한 크기의 한쌍의 분비선이다. 기능은 투명한 분비물을 만들어 요도를 촉촉하게 적시고 정자가 나갈 길을 청소하며 산성인 여성의 질액을 중화시켜 정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남자가 흥분했을 때 요도 끝으로 나오는 색깔이 없는 투명한 액은 정액이 아니라 쿠퍼액이다.

이후 골반저근의 수축에 의해 정액이 나오게 되는데 이것을 사정이라고 한다.

이때 사정시 압력은 개인 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40km/hour 의 속도로 발사되며, 비거리는 누워서는 50cm 서서는 1m 정도이다. 그래서 예전에 사정하면 천장에 땋았다고 하는 남자는 천장이 아주 낮은 다락방에 있었거나 실제 대단한 능력의 소유자 였을지도 모른다,

사정할 때 느끼는 오르가즘의 강도는 사정양과 쿠퍼선의 팽창정도에 따라 좌우된다.

그래서 남자들이 사정양이 감소되면 힘이 약해 졌다고 느끼는 것이다.

남자에게 이렇게 중요한 사정액의 감소가 나타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정낭에서 정액의 생산 감소

일반적으로 고환에서 정자 생산이 감소하면 정액양이 줄어들 것으로 여긴다. 하지만 정액에서 정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0.1% 미만이므로 정자 생산의 감소는 큰 의미가 없다. 남성 불임 수술인 정관절제술을 받은 남자의 사정양의 변화가 없는 것도 이 이유 때문이다.

결국 테스토스테론의 생산과 분비 감소 그리고 노화에 따른 정낭의 정액 생산 기능이 떨어지는 것이 큰 역할을 한다. 그래서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을 받는 남자의 경우 정액양이 증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방광과 전립선 사이의 괄약근 손상

방광과 전립선 수술 (방광암, 전립선암, 전립선비대증 등) 또는 교통사고와 같은 물리적 외상에 의해 상기 괄약근이 손상 되었을때는 역행성 사정이 동반된다. 즉 사정시 정액이 요도구 방향으로 가지 못하고 방광으로 밀려서 남성이 사정액을 보지 못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3) 방광과 전립선 사이의 괄약근 이완

알파 차단제 약물 치료를 받고 있는 전립선 비대증 남성에게 소수에서 발생한다.

특히 Tamsulosin 과 Silodosin 성분의 약물 같은 경우는 역행성 사정의 발생빈도가 높다.

줄어든 사정액의 해결책은 전립선비대증 치료약물의 중단 또는 다른 약물로 교체이다.

4) 전립선 하부의 외요도 괄약근의 약화

이 괄약근이 약화되면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누정이 일어나게 된다.

5) 회음부 근육의 약화

사정의 힘은 회음부 근육의 수축정도에 따라 좌우된다. 이 근육이 약해지면 사정을 하더라도 힘없이 나오게 되고 그만큼 사정양도 줄어들게 된다.

골반저근을 강화시키는 케겔운동과 하체 운동을 병행하면 사정양을 늘릴수 있다.

남자에게 사정은 파트너에게 따뜻함을 줄 수 있는 매개체로서 사정양은 본인과 파트너의 극치감 강도를 좌우한다. 사정양의 감소 또는 결핍이 발생하면 그 원인을 조기에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음으로서 남성상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