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정부 지원으로 ‘탄소중립 실천 거점’ 조성
도봉구, 정부 지원으로 ‘탄소중립 실천 거점’ 조성
  • 이승열
  • 승인 2022.07.15 09:36
  • 댓글 0

행안부, ‘탄소중립 실천 마을·공동체 조성사업’ 대상 16개 지자체 선정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서울 도봉구가 정부의 ‘탄소중립 실천 마을·공동체(커뮤니티) 조성사업’ 대상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탄소중립 실천 마을·공동체 조성사업’ 공모를 거쳐 16개 지자체의 사업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지역주민이 주도적·자율적으로 참여하는 탄소중립 실천 거점을 조성해, 탄소중립 실천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공유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4월6일부터 5월20일까지 기초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결과, 35개 지자체에서 42건의 사업을 제출했다.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사단이 1차 서류심사에서 22건의 사업을 선정하고, 2차 발표심사를 통해 16건의 사업을 최종 채택했다. 

△도시형 탄소중립 실천 거점 조성사업 6곳(도봉구, 광주 서구, 경기 양주시, 충남 당진시, 전남 광양시, 경남 김해시) △자원순환을 주제로 한 거점 조성사업 7곳(인천 부평구, 세종시, 경기 의정부시, 충남 계룡시, 전북 전주시, 전남 보성군·해남군) △관광자원을 연계한 탄소중립 체험 및 공동체 조성사업 3곳(강원도 삼척시 풍곡마을,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창포마을, 경남 하동군 탄소 없는 마을) 등이다. 

도봉구는 도봉환경교육센터에 ‘그린 리모델링’을 실시해 탄소중립 교육·실천 거점을 조성하고, 전문강사를 양성해 각종 탄소중립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이번에 선정된 16개 사업에 대해 재정 인센티브 40억원을 지원하고, 사업 설계 단계부터 전문가 자문(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최훈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계기로 탄소중립 실천 마을이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