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업무용 노트북 ‘온북’ 2027년까지 전면 도입
공무원 업무용 노트북 ‘온북’ 2027년까지 전면 도입
  • 이승열
  • 승인 2022.07.19 14:00
  • 댓글 0

행안부, 20일 업무용 노트북(온북) 도입 설명회… 업무용 PC 대체
온북 개념도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행정안전부가 오는 2027년까지, 국가·지방공무원의 업무용 컴퓨터(PC)를 업무용 노트북으로 교체한다. 

교원·경찰을 제외한 일반직 국가공무원과 지자체 공무원 62만3000명(2021.12.정원기준)이 대상이다. 

이와 관련, 행정안전부는 20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 12동 대강당에서 업무용 노트북(온북) 도입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중앙부처 및 지자체, 공공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기관 사용자 특성과 규모를 고려한 모형별 예상비용 설계부터 도입 절차까지 자세한 내용이 소개된다. 또,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손쉽게 온북을 구매할 수 있도록 조달등록 추진현황을 공유한다. 

온북은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임직원이 사무실에서는 물론, 출장, 재택근무 때에도 보안규정을 지키면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노트북을 말한다. 언제 어디서나 사무실과 동일한 환경으로 업무망 및 인터넷망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보안성이 강화됐다. 악성코드 감염 및 정보유출 등으로 인한 해킹을 방지하기 위해 가상사설망(VPN)선행인증, 제로트러스트 등 최신 보안기술을 적용했다. 보안인증을 통과해야만 암호화된 저장공간을 이용할 수 있어 언제든 휴대할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에서는 보안을 위해 업무망과 인터넷망 접속을 구분, 2대의 컴퓨터(PC)를 사용해 왔다. 이에, 행안부는 지난해 8월부터 국정원(국가보안기술연구소), 과기정통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의 정부기관 및 민간기업과 협업해 온북을 개발해 왔다.

행안부는 지난해 11월부터 디지털정부국을 비롯한 39개 부서에서 온북 200여대를 자체 시범운영하고 있다. 지난 3월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80%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안부는 온북 도입으로, 공무원이 시공간 제약 없이 업무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어 민원 및 복지 등 현장행정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5년 동안 행정기관 공무원이 기존 업무용 컴퓨터를 온북으로 전환하면, 업무공간 전환 등에 따른 기회비용과 전기세 및 용지·인쇄비 절감 등 약 4조6000억원의 예산절감 효과 및 탄소배출 감소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행안부는 7월 말까지 모든 행정·공공기관에 온북 도입 가이드를 배포하고, 연말에 온북 시범운영 결과를 보고할 계획이다. 이후 2027년까지 전체 공무원에 온북을 확산한다는 목표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온북은 이동 중에도 급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하다.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느끼는 체감은 훨씬 더 클 것”이라며, “시범운영을 통해 검증된 온북의 확산은 행정 및 공공기관에서 시도하는 스마트 워크플레이스의 출발점이자, 행정효율 향상과 현장행정 강화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