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동철 강서구의회 의장 / “현장 중심 의정활동으로 구민에게 신뢰받을 것”
최동철 강서구의회 의장 / “현장 중심 의정활동으로 구민에게 신뢰받을 것”
  • 정칠석
  • 승인 2022.07.21 11:20
  • 댓글 0

최동철 강서구의회 의장
최동철 강서구의회 의장

 

[시정일보 정칠석 기자] “항상 낮은 자세로 구민의 눈높이에 맞춰 구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상생하는 열린 의정을 구현하기 위해 맞춤형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전개해 구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신을 피력하는 강서구의회 최동철 의장(화곡1,2,8동).

최 의장은 “구민을 위한 정책실현을 위해서는 집행부와의 협력도 중요하지만 의회 본연의 사명인 견제와 감시기능을 충실히 해 상호간의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정당한 절차에 따라 날카로운 비판과 협치를 통해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강서구의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임 최동철 의장은 강서구가선거구(화곡1,2,8동, 더불어민주당)출신 3선 의원으로 경기대학교 정치전문 대학원 졸업한 정치학 박사로 명지대 겸임교수, 호원대학교 겸임교수, 제5대 강서구의회 의원, 더불어민주당 강서갑 교육환경개선위원장, 대박건설산업 대표, 강서(갑) 강선우 국회의원 사무국장, 제8대 강서구의회 전반기 운영위원장, 제8대 강서구의회 후반기 도시교통위원회 위원을 역임하고 더불어민주당 강서갑 교육환경개선위원장, 민주평통 자문위원, 노무현 정신계승연대 강서구 대표, 강서구 공항고도제한 완화 추진위원, 제9대 강서구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의장으로 당선된 소감은.

“먼저 모든 것이 부족한 저를 3선 의원으로 당선시켜 주신 구민여러분과 의장이란 중책을 맡겨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개인적인 당선의 기쁨과 영광보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강서구의 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 및 복리증진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구민 여러분의 작은 목소리도 귀담아 듣고 구민들의 기대와 성원에 부응할 수 있는 강서구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장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회 운영 방향과 소신은.

“초선 의원들의 참신한 생각과 다선 의원들의 풍부한 경륜이 조화를 이루는 한층 더 성숙하고 수준 높은 의정활동으로 여·야간 화합하는 상생의 문화를 정착시키며 발로 뛰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더욱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생각입니다. 또한 주민이 주체가 되는 자치분권 2.0 시대를 선도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며 민생을 직접 살피기 위해 주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구정에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항상 공감하고 소통하는 열린 의회를 지향하며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의회를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임기 중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안은.

“현재 강서구의 미래상을 바꿀 수 있는 크고 작은 대규모 사업들이 곳곳에서 전개되고 있습니다. 구민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지역균형발전의 중심이 될 공항고도제한 완화를 비롯 화곡동지역 주거환경 개선사업 등 도시의 가치를 증진시킬 지역별 도시재생사업, 아이 키우기 좋은 강서, 아이들이 마음놓고 공부할 수 있는 학교환경 개선, 부족한 주차장 확보, 안전한 여성 안심귀가길 확보, 안전한 도시 강서건설, 잠시 머무는 도시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살고 싶은 도시 건설 등 앞으로 중점 추진해야 할 주요 사업들이 산적해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강서구 발전의 핵심 사업들이 구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의회에서도 집행부와 충분히 협력하며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도록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의회상 정립을 위한 방안이 있다면.

“의회의 수준과 위상은 의원들의 역량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9대 의회는 초선의원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의원 개개인의 역량 및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정례적인 의원교육과 각종 세미나, 분임토의, 선진지 비교시찰, 소규모 연구하는 모임, 의원 연구단체 운영, 공무원과의 토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폭넓은 안목과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도록 해 주민들로부터 더욱 신뢰받을 수 있는 의회상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항상 주민의 눈높이에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생각하며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의정활동을 수행해 참다운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신뢰받고 존경받는 의회를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다하겠습니다.”

-집행부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의회와 집행부는 지역발전과 구민의 행복을 위해 상호견제와 협조를 이뤄가야 할 동반자라 생각합니다. 서로의 역할은 다르지만 구민의 행복과 지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그 목표는 같습니다. 정책 구상과 결정, 집행과정에 있어 사업을 시행하기 전에 구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 위해 의회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으로 주민위주의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해 주시길 바랍니다. 항상 주민의 뜻을 반영하기 위해 주민의 대표로써 의정활동을 하는 의회와 주민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집행부가 서로 협력할 때만이 지역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실현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 오직 구민만을 바라보며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업무에 임해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구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

“그간 강서구의회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강서구의회는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보다 낮은 자세로 저를 포함한 23명의 의원 모두가 합심해 발로 뛰는 의정활동으로 구민여러분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의정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맡은바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특히 구정 발전을 위한 핵심 사업들이 착실히 진행될 수 있도록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또한 구민의 뜻에 따라 내실 있는 정책실현과 양질의 지원방안을 모색해 구민의 기대에 부응하며 정직한 마음, 성실한 자세로 발전하고 도약하는 강서구를 만들 수 있도록 구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당부 드리며 구민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칠석 기자 / chsch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