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실종신고 AI융합기술 플랫폼으로 파악한다
강남구, 실종신고 AI융합기술 플랫폼으로 파악한다
  • 정응호
  • 승인 2022.07.21 20:48
  • 댓글 0

방법 CCTV와 인공지능 융합기술 적용 첫 사례
AI융합기술을 활용한 CCTV 분석 플랫폼
AI융합기술을 활용한 CCTV 분석 플랫폼

[시정일보 정응호 기자]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실종신고 접수 시 CCTV 영상을 인공지능(AI) 융합기술로 분석해 신속하게 대상자의 동선을 파악하고 안전한 귀가를 돕는 ‘국민안전 플랫폼’ 개발에 나섰다.

강남구는 아동·치매어르신 실종 예방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한 ‘2022년 AI융합 국민안전 확보 및 신속대응 지원 공모사업’에 참여해 7월 실증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

사업은 올해와 내년 2단계로 진행된다. 구는 원모어시큐리티·메트릭스·원더풀플랫폼 등 3개 업체와 협약을 맺고, 영상 속 실종자의 인상착의․행동패턴 분석, 객체 추적 등이 가능한 인공지능 플랫폼을 이달부터 개발 중이다. 강남관제센터에서 확보한 CCTV 자료화면을 분석하며, 올해 안에 경찰청 연계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2023년 2단계에서는 강남구 곳곳에서 운영 중인 6140대의 방범 CCTV 인프라를 활용해 인공지능 플랫폼을 실증하고, 본격적인 대민 서비스를 시행한다.

강남·수서경찰서에 따르면 2021년 관내 실종자 발생건수는 1211건이며, 그중 33%인 399건이 아동(266건) 및 치매어르신(133건)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해 강남구의 65세 이상 인구는 전체 인구의 15%로 초고령화 사회를 눈앞에 두고 있어 늘어나는 치매노인 실종에 대비한 안전귀가 시스템의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이 사업은 방범 CCTV에 인공지능 융합기술을 적용한 첫 실증사례로, 지능형 추적기술 개발을 통한 실종자 위치 파악의 골든타임 확보와 선진적인 조기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민선8기 강남구는 4차 산업 혁신기술을 적극 개발하고 활용해 구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강남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