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재 양천구청장, ‘노인복지센터 직원 횡령사건’ 입장 밝혀
이기재 양천구청장, ‘노인복지센터 직원 횡령사건’ 입장 밝혀
  • 정칠석
  • 승인 2022.07.21 18:06
  • 댓글 0

-구, 횡령 정황 포착 즉시 긴급 회계점검 통해 횡령혐의 확인, 6. 30. 양천경찰서 수사의뢰, 7. 1. 횡령 금액 전액 환수 조치-
-이 구청장, '노인복지센터 횡령사건 관련, 회계 투명성 제고와 감시시스템 강화하는 강도 높은 재발방지 대책' 지시-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목동노인복지센터에서 발생한 직원 횡령사건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강도 높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목동노인복지센터에서 발생한 직원 횡령사건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강도 높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시정일보 정칠석기자]이기재 양천구청장은 목동노인복지센터에서 발생한 직원 횡령사건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강도 높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양천구는 지난 6월 23일, 목동노인복지센터 소속 회계담당 직원 A씨가 수년간 건강보험공단에서 지급하는 장기요양급여를 횡령한 정황을 포착하고 즉시 구립 위탁시설에 대한 긴급 회계점검를 실시했다.

그 결과 A씨가 ‘사회복지사업법’ 제28조를 위반해 사업수익을 사용한 것을 확인하고, 6월 30일 양천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했으며, 다음날인 7월 1일 A씨로부터 횡령 금액 전액을 환수조치했다.

구는 현재 진행 중인 경찰 수사와는 별개로 양천구 모든 위탁복지시설을 대상으로 회계장부 전수점검을 추진 중이며, 경찰 수사에 적극 협조해 철저한 원인규명과 더불어 회계투명성 제고와 감시시스템 강화 등 강도 높은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이 페이스북에 올린 입장문 전문- 

양천구 복지시설에서 발생한 횡령사건 보도에 많이들 놀라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르신을 돌보는 목동노인복지센터 회계직원이 3억 2천만 원의 공금을 횡령한 사건입니다.

취임 전 인수위 활동 기간에 발견하여, 보고를 받은 즉시 횡령 금액 전액 변제조치와 함께 경찰에 수사의뢰를 하는 등 신속하고 단호한 조치를 지시했습니다.

취임 직후부터는 경찰 조사와 별개로 양천구 복지단체들의 회계장부를 살피는 전수조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주민복지국에서만 위탁 관리하는 시설이 69개소나 있습니다.

종합복지관 같이 규모가 큰 곳과 달리 데이케어센터 등 작은 곳은 한 명의 사무원이 오랜 시간동안 회계를 맡다보니 불미스러운 일을 차단하지 못했던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번 사건을 일부 개인의 일탈로만 여기지 않고, 양천구 복지전달 체계와 회계 관리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꼼꼼하게 챙기겠습니다.

복지단체들의 회계 투명성을 높이고 감시 시스템을 강화하는 등 재발방지 대책을 확실하게 세우겠습니다.

                                                              2022년 7월 21일 이기재 양천구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