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인 동대문구의회 의장 / 동대문구 발전 위해 초당적 협력…공약 실현에 매진
이태인 동대문구의회 의장 / 동대문구 발전 위해 초당적 협력…공약 실현에 매진
  • 양대규
  • 승인 2022.08.04 09:25
  • 댓글 0

이태인 동대문구의회 의장
이태인 동대문구의회 의장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이태인 동대문구의회 의장은 37년간 장안동에 몸을 담고 활동한 토박이 지역 정치인이다. 3선의 의정활동을 걸쳐 의장으로 선출된 만큼 이제 의회를 운영하는 책임자로서의 영광과 함께 구민 전체를 바라봐야 하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본지와 인터뷰에 응했다.

-동대문구 제9대 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되신 소감 부탁드립니다.

“먼저, 사랑하고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구민 여러분의 성원으로 제9대 의회를 대표하는 의장의 책무를 맡게 돼 개인적으로는 영예롭지만 한편으로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동대문구는 현재 동대문구민회관 신축, 전농동 ‘서울대표도서관’ 설립, 장안동 물류센터 부지개발 논의 등 굵직한 현안들이 있습니다.

의장으로서 우리 의회가 선거기간 동안 들었던 지역주민들의 요구사항이 행정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동료의원들께서도 의정활동을 하시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항상 구민과 함께 호흡하고 소통하는 의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반기 의회를 어떻게 운영해 나가실 계획인지 말씀부탁드립니다.

“구의원은 지역주민들의 선택을 받았기에 의회로 와서 일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만큼 저는 의회가 주민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해 소신을 가지고 생활정치에 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들과의 약속인 공약사항이 행정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공약사항으로 내세운 부분부터 우선 이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의원별로 혼자 해결하기 힘든 사항이라면 의회 차원에서 같이 고민하고, 중요한 사업이나 필요한 경우에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서라도 문제해결을 해나가겠습니다. 의회 안에도 여당과 야당이 있지만 동대문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구민만을 바라보고 소통하고 대화한다면 동대문구 의회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울러 집행부와도 동반적 관계 속에서 예산 낭비나 정책의 방향성을 검토해 견제와 감시의 기능을 유지하겠습니다.”

-역대 의회와 비교해 동대문구 제9대 의회의 특징이 있다면 어떤 점입니까.

“제9대 의회는 초선 의원들이 많고 나이가 젊은 의원님들이 많습니다. 초선 의원분들을 보면 의욕이 넘치는 거 같아 저 또한 힘을 얻습니다. 초선 의원분들이 기존 문제를 답습하는게 아니라 새로운 시각으로 집행부의 행정에 문제제기를 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물론 조례안 입안 및 심사, 예산안 결산 및 심사 등이 익숙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런 부분은 교육훈련을 통해 채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동안 다져왔던 다선 의원들의 의정경험을 살리고 초선의원들의 열정과 신선함을 가미한다면 안정을 추구하면서도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새로운 동대문구 의회상을 보여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9대 의회 전반기 의장으로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는 무엇입니까.

“의장으로서 달성하고 싶은 목표는 앞서 말씀드린 동대문구의 숙원사업들을 해결하고 싶습니다. 구는 전농동 대표도서관 건립, 장안동 물류센터 부지 개발, 동대문구민회관 신축 문제 등 많은 지역 현안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동대문구민회관 신축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어있는 건물로 방치한 지도 벌써 2년이 되었습니다. 외관상 보기 안 좋을 뿐만 아니라 구민회관 입주단체들이 다른 건물에 임대로 들어가 예산낭비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 서울시와 토지 교환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합니다. 앞으로 시장·구청장·시의원 등과 긴밀히 협력해 동대문구의 현안 문제들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구민들에게 하고싶은 말씀부탁드립니다.

“저는 동대문구에서만 43년을 거주했고 30년이 넘는 기간동안 정치생활을 하며 많은 가시밭길이 있었지만 동대문구 의회 의원으로 지난 8년 동안 구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 덕분에 최선을 다해 의정활동을 해 올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구민만을 바라보며 최우선으로 동대문구 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여 드리는 의정활동을 보여드리고 제9대 동대문구의회 의장의 책무를 맡은 만큼 그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양대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