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노만 은평구의회 의장 / “은평 발전과 구민 행복 위해 초당적 협치 실현”
기노만 은평구의회 의장 / “은평 발전과 구민 행복 위해 초당적 협치 실현”
  • 문명혜
  • 승인 2022.08.11 09:15
  • 댓글 0

기노만 은평구의회 의장
기노만 은평구의회 의장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기노만 의장(더민주당, 구산동ㆍ대조동)은 독실한 천주교 신자로 오래전부터 장애인 봉사활동에 매진하던 중 한계를 느껴 제도권 진출을 결심하고, 2014년 7대 은평구의회에 입성한 후 8대, 9대에도 주민의 신임을 얻은 3선 의원이다.

재선때까지 8년간 재무건설위원회를 지키며 8대 전반기 운영위원장까지 역임한 바 있는 기 의장은 의정활동 내내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예산증액에 노력을 쏟아왔다.

장애인 편의시설과 노후 어르신 쉼터 개선, 경로당 리모델링 등 수많은 사업 실적을 쌓았고, 도로ㆍ공원 조성과 하수구 확장에 이르기까지 주민들의 숙원사업 해결까지도 현재 진행형이다.

기 의장의 입법활동은 청년지원과 미세먼지, 공중화장실 불법촬영 방지에 관한 조례 등이 눈에 띄는데, 하나같이 주민들의 실생활을 이롭게 하려는 목표를 담고 있다.

주민들에게 ‘부지런한 사람’으로 통하는 기 의장은 의장 취임전 의사당까지 걸어다니면서 주민들과 소통하며 때론 ‘대포잔’도 사양하지 않는 친화력 갑의 소유자다.

자신을 정치로 이끌었던 사회적 약자들의 이웃으로 끝까지 남겠다고 다짐하고 있는 기노만 의장에게 9대 전반기 은평구의회 운영계획을 들어본다.

 

-9대 의회 전반기 의장에 선출된 소감은.

“중책을 맡겨 주시고 원구성에 협조해 주신 동료의원들께 감사드리며, 항상 의회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시는 구민들께도 감사드린다.

은평의 발전을 원하는 48만 구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19명 의원들이 합심해 혁신적 변화를 실현해 내겠다는 걸 주민들께 약속드린다.”

-9대 전반기 은평구의회를 어떻게 이끌어갈 계획인지.

“3선 의원으로서의 경험을 살려 구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열린의회’를 만들겠다. 수시로, 지역 이슈가 생길때마다 구민을 만나 다양한 지역 현안을 듣고 의정에 반영하겠다.

지방분권 2.0 시대를 견인하는 선진의회를 지향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구민의 신뢰를 얻는 게 우선이어서 구민과의 소통을 대폭 늘려가겠다.

의장 개인의 역할로는 구민과 집행부, 의회가 은평발전과 구민 복리증진의 목표를 함께 이뤄가는 ‘화합하는 은평’을 만들어 가겠다.”

-9대 은평구의회의 두드러진 특징이 있다면.

“당별 의석수가 균형을 이뤘고 초선의원과 재선 이상 의원들도 10명과 9명으로 비슷하다.

이런 특징 때문에 원 구성을 할 때도 전체적인 조화를 고려했고, 구민들에게 신뢰받는 의회가 되려면 건강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하며 초당적 협치도 필수적이다.”

-9대 전반기 은평구의회에서 풀어야 할 현안이나 과제가 있다면.

“지방자치법이 전부 개정돼 올해부터 지방분권 2.0 시대가 열렸다.

그 걸음에 맞춰 은평구의회도 다양한 세부과제를 마련해 풀뿌리 민주주의를 더욱 심화시키고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또 은평구의 가장 큰 현안중 하나인 서북부 신분당선 연장, GTX-A 개통을 서두르고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

-집행부와의 관계는 어떻게 풀어갈 계획인지.

“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해야 하는 본연의 임무를 다해야 하니까 그 점은 소홀히 할 수 없다.

의회와 집행부는 구민의 행복과 지역발전이라는 공통의 목적을 갖고 있어 집행부가 올바르게 추진하는 사업은 힘을 실어주는 든든한 동반자가 돼 진정으로 구민을 대변하는 대의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임기중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하거나 꼭 해결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구민 중심의 진정한 지방자치가 실현되는 모범적이고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은평구민 모두가, 모든 지역이 은평 발전과 행복의 주체가 되도록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다.”

-구민들과 동료의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구민들께는 항상 의회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점에 대해 감사드리고, 코로나 재유행과 물가상승으로 고통을 겪고 계신 점에 대해 위로의 말씀을 전하며, 은평구의회는 구민 여러분의 삶이 좀 더 편해지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이 만들어지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약속을 드리고 싶다.

동료의원들께는 구민들에게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구민들이 무얼 원하는지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 주시고 한 발 더 빠른 의정활동에 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

문명혜 기자 /myong5114@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