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코로나 고위험군 재택치료자 자체 모니터링
양천구, 코로나 고위험군 재택치료자 자체 모니터링
  • 정칠석
  • 승인 2022.08.13 14:02
  • 댓글 0

재택치료전담반 13명 구성
70세 이상 재택치료자 유선 모니터링..증상악화 시 신속한 후속 조치

[시정일보]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1일부터 정부 재택치료 체계 개편에 따른 집중 · 일반관리군 구분 폐지에 대비해 코로나19 고위험군 재택치료자에 대한 자체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고령의 고위험군은 격리 중 갑자기 증상이 악화할 수 있으며 특히 동거인이 없는 홀몸어르신의 경우 신속한 대응이 어려워 위급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

이에 구는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코로나19 고위험군의 중증 · 사망을 철저히 예방하고자 한다. 관리 대상은 70세 이상 재택치료자로 8월부터 코로나19 확산세 안정기까지 재택치료 전담반 13명이 유선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경증환자 및 보호자와 동거하는 어르신은 1일 차에 1회, 독거어르신과 중증환자는 별도관리 대상으로 격리기간 중 2회 이상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재택치료전담팀은 모니터링을 통해 호흡기환자 진료센터 의료기관 이용안내, 증상 악화 시 24시간 연결 가능한 응급콜 안내, 위급 상황 발생 시 119 연계한 응급이송 및 병상배정 등의 후속 조치를 진행한다. 아울러 거동 불편 환자의 외래진료 시 사설 연계 EMS로 구급차를 연계하고 비대면 진료 후 처방약 수령이 어려운 대상자에게는 퀵 배송을 지원한다.

이기재 구청장은 “코로나19 고위험군에 대한 건강 모니터링과 신속대응을 통해 선제적으로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고위험군의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