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탁 강동구의회 의장 / “이청득심, 항상 경청하고 소통하는 협치 구현”
조동탁 강동구의회 의장 / “이청득심, 항상 경청하고 소통하는 협치 구현”
  • 이윤수
  • 승인 2022.08.18 14:40
  • 댓글 0

조동탁 강동구의회 의장
조동탁 강동구의회 의장

 

[시정일보 이윤수 기자] 제9대 강동구의회 전반기를 이끌어갈 조동탁 의장(국민의힘, 천호제2동)은 5~8대를 거쳐 9대 의원에 입성한 베테랑 의원이다.

조 의장은 7대 후반기 강동구의회 의장, 7대 후반기 서울시의장협의회 감사를 지낸 바 있다.

특히 조동탁 의장의 목표는 ‘구민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이다. 모든 강동구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든다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 조 의장은 집행부의 각종 정책과 사업에 대한 합리적 견제와 지역발전을 위해 충실히 의정활동을 수행한 결과, 동료의원들에게 인정을 받아 의장에 선출됐다. 구민의 복리를 증진시키고 범죄자가 없는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조동탁 의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9대 전반기 의장에 선출된 소감은.

“우선, 저를 제9대 강동구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9대 의회 전반기 의장으로서 앞으로 동료 의원들의 소중한 의견을 받들고 함께 논의하면서 모두가 행복한 강동구의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제가 가진 책임감과 열정, 그리고 5선 의원으로서의 경륜으로 우리 강동구의회를 한 단계 발전시켜 더 힘 있고 강력한 강동을 위해 연구하고 토론하는 정책 중심의 강동구의회, 소통하고 화합하는 열린 강동구의회로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역대 의회와 비교되는 9대 의회의 특징과 의장으로서 강동구의회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 생각인지.

“지난 제8대 강동구의회는 균형이 무너져 한쪽으로 쏠리는 경향이 있었지만, 제9대 강동구의회는 6·1 지방선거에서 9:9 동수로 선출되면서 양당이 서로 적극적으로 협치할 수 있는 틀이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그 어느 때보다 의장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귀를 기울여 경청하면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에 답을 얻을 수 있다는 이청득심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제9대 강동구의회 전반기 의장으로서 항상 경청하며 동료 의원들과 소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협치를 통한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의장이 생각하는 강동구의 현안과 그 해결방안은.

“강동구 내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덕·상일 지역은 급격히 발전하고 팽창하고 있는 반면 성내동·천호동 등 구도심은 상대적으로 낙후돼 있습니다. 특히 제가 지역구로 있는 천호동 일대는 중심 상업시설이 많이 노후화됐습니다. 천호동 로데오 거리를 비롯해, 천호시장, 고분다리 시장 등 천호동의 상업시설들은 화재 등 재난재해에 취약할 뿐만 아니라, 주변의 오래된 건물 및 주택단지들로 인해 상가이용 활성화를 위한 주차장 등의 인프라 구축이 어려운 현실입니다. 앞으로 천호동 및 구도심 지역의 주민 편의증진을 위한 각종 생활 인프라 구축을 이끌어내 도시의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가진 모든 역량을 펼쳐 쾌적하고 살기 좋은 강동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의장님의 의정철학은 무엇인지.

“저는 지난 16년 동안 강동구의원으로서 주민 여러분께 말로 하는 정치가 아니라, 행동으로 실천하며 성과로 보여드리는 의정활동을 펼쳐왔다고 자부합니다. 백번의 말보다는 한 번의 행동과 결과가 주민 여러분께 신뢰를 드릴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 신념을 확고히 보여드릴 수 있는 것이 그 동안의 공약과 이에 대한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2006년 처음 구의원으로 당선된 이후 지금까지 주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천호 문구완구거리 및 공구거리 등 특화거리 조성, 해공도서관 설립, 강동구 데이케어센터 건립 등 뜨거운 열정과 추진력으로 주민들과의 약속을 지켜왔습니다. 앞으로도 저는 말보다는 행동으로 실천하며 주민 여러분께 믿음을 드리는 주민의 참된 봉사자로 일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주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우선, 다시 한 번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진정한 지방자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구민 여러분과의 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정책 수립에 앞서 구민 여러분이 주인임을 잊지 않고 구민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의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또한 구민 여러분을 믿음과 신뢰로 섬기며 구민 여러분이 중심에 있는 의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금의 초심을 잃지 않고 구민 여러분께 언제나 힘이 돼드리고 언제든지 믿고 찾을 수 있는 강동구의회가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구민의 행복과 강동발전이라는 목표를 향해 떠나는 4년간의 여정에 구민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윤수 기자 / sijung198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