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기고/ 을지연습, ‘안보가 튼튼한 대한민국’을 위해
보훈기고/ 을지연습, ‘안보가 튼튼한 대한민국’을 위해
  • 이아름(서울보훈청)
  • 승인 2022.08.25 14:21
  • 댓글 0

이아름(서울보훈청 총무과)
이아름(서울보훈청)
이아름(서울보훈청)

[시정일보] 우리나라는 정전국가가 아닌 휴전국가로, 여러 테러 및 안보 위협 속에 살아가고 있으며 언제든지 전쟁이 다시 발발할 수 있는 상황에 놓여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편안히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은 다양한 사람들이 국가안보를 위해 힘쓰기 때문이다. 그러한 노력 중 하나로 공무원은 국가비상대비태세를 갖추기 위해 1년에 한 번 을지연습을 실시한다.

을지연습은 전시대비계획(충무계획)의 실효성을 다양한 연습과 훈련을 걸쳐 검증·보완하고, 공무원의 전시임무 수행절차를 숙달하여 국가의 안전보장 및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훈련이다.

이러한 ‘을지연습’은 1968년도 1월, 북한 무장공비 청와대 기습사건(1.21사태)을 계기로 1968년 7월에 ‘태극연습’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시행되었으며, 이후 1969년에는 ‘을지연습’으로 명칭이 변경되어 시행되었다. 2018년 한·미 연합훈련의 방침 변경으로 인해 2019년부터는 한국군 단독연습인 태극연습과 연계하여 ‘을지태극연습’으로 변경되어 실시하다, 2022년 새정부 출범으로 다시 한·미 연합연습과 연계하여 ‘을지연습’이라는 이름으로 환원되었다.

서울지방보훈청에서는 공무원 비상소집 훈련을 시작으로 다양한 실제훈련과 체험,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며, 현재 청사 안보상황을 반영한 감영병 대응 훈련, 테러에 대비한 청사방호 훈련도 실시하여 더욱 내실있는 연습이 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훈련 중 현재 전시대비계획(충무계획)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실제 국가위기 상황에서 실효성을 가질 수 있도록 보완·검증해나갈 것이다.

빈틈없는 을지연습을 통해 ‘안보가 튼튼한 대한민국’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보며, 오늘부터 시작되는 을지연습에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

※외부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