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강원도지사, 추석맞이 경제위기 대응 민생점검
김진태 강원도지사, 추석맞이 경제위기 대응 민생점검
  • 시정일보
  • 승인 2022.09.02 14:40
  • 댓글 0

[시정일보] 강원도는 고물가‧고유가‧고금리‧고환율 4중고 경제위기 대응 차원의 민생안정 대책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추석 명절연휴를 맞아 9월3부터 9일까지 1주일간 민생점검에 직접 나선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오는 3일 홍천 전통시장을 시작으로 9일까지 춘천‧원주‧강릉‧속초‧횡성 등 8곳 전통시장을 방문하며 장을 보며, 추석 밥상물가 상황과 전통시장 현안을 직접 점검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민의 생활 안전과 밀접한 의료원, 군부대, 119상황실을 방문해 명절 연휴기간 도민 안전을 점검하는 한편, 현장 일선의 의료진‧소방관‧군인‧경찰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격려할 계획이다.

그리고 김진태 지사는 제67회 강릉시민의 날, 양구 배꼽축제, 춘천 닭갈비막국수축제 등 지역주민들과 함께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지역축제에도 참석해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도민들을 응원할 예정이다.

한편, 강원도청 전 직원들이 8월29일부터 9월7일까지 10일간 ‘한가위는 전통시장 10 Days’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도청 각 실국 1000여명의 직원들이 기간 중에 부서별로 도내 63개 전통시장을 방문하며 장을 보고 행사와 ‘더치페이’로 식사하고, 실·국장들을 중심으로 명절 물가동향 파악과 건전한 상거래 질서 확립을 위한 ‘물가안정 특별점검’을 진행한다.

또한, 이번 ‘한가위는 전통시장 10 Days 캠페인’을 통해 구입한 물품은 인근 노인요양원 등 복지시설에 전달해 전통시장도 살리고, 소외계층에게도 따뜻한 관심을 가지는 뜻깊은 행사가 될 전망이다.

김진태 도지사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고 하는데, 이번 추석은 고물가 경제위기로 인한 민생의 고통이 깊어지고 있다"고 하면서 “지난주에 발표한 민생안정 및 물가대책에 이어 경제부지사 중심으로 후속 대책까지 수립했다. 차질없이 진행해 추석명절 기간 민생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김진태 지사는 지난 24일 ‘강원도 민생안정 및 물가대책 브리핑’을 통해 △ 도내 공공부분 건설공사대금 및 농업인수당 추석 전 지급 △지역상품권 확대발행(304억원 규모) △농산물 가격 안정 자금 투입(80억원) △ 택시 추가요금 인상 동결 및 시내버스·도시가스 요금 인상 조정시기 연말 조정 등의 대책을 발표 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