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내년 참여예산 주민ㆍ청소년 참여로 성료
은평구, 내년 참여예산 주민ㆍ청소년 참여로 성료
  • 문명혜
  • 승인 2022.09.06 13:19
  • 댓글 0

은평구민 600명, 청소년 200명 참여, 은평구 참여예산 사업 최종 선정
김미경 은평구청장(좌측 두 번째)이 내년 은평구 참여예산을 선정하는 주민총회ㆍ청소년 총회에 참석, 응원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좌측 두 번째)이 내년 은평구 참여예산을 선정하는 주민총회ㆍ청소년 총회에 참석, 응원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내년 참여예산 사업 선정을 위한 주민총회 및 청소년총회를 지난 8월말 진관동 소재 은평다목적체육관에서 개최했다. 주민 현장총회는 코로나19로 3년 만에 재개됐다.

은평구는 지난 1~3월 제안 공고를 통해 접수된 73개 제안을 온라인 주민공론장을 통해 구체화했다.

구청 소관부서와 주민참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8개 정책과제(13개 사업)를 주민투표 대상으로 상정했다.

참여예산 청소년사업도 온라인 청소년공론장, 청소년 참여예산 운영단 심사를 거쳐 8개 사업을 투표 대상으로 상정했다.

이는 지난 7월27일부터 8월26일까지 사전투표를 진행한 결과다.

이번 주민총회와 청소년총회엔 은평구민 600여명과 은평구 청소년 200여명이 참여해 참여예산 투표대상 정책과제와 청소년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으며 원탁토론을 전개했다.

토론 후 실시간 현장투표와 사전투표 결과를 합산해 2023년 참여예산 정책과제와 청소년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참여예산 정책과제는 ‘골목길 접어들 때도 환하게, 안심하고 걸어요’와 ‘은평 생태ㆍ역사ㆍ문화ㆍ체육 둘레길 조성’ 2개 과제가 선정됐다.

청소년 사업은 ‘학교 밖 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 사업 외 5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은평구 주민참여예산은 전국최초 참여예산 주민총회 도입을 시작으로, 모바일 투표, 청소년 총회, 동 단위 참여예산, 원탁토론 등 다양한 운영방안을 채택해 정부와 외부기관에서 다수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타 지방자치단체가 너도나도 벤치마킹하는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은평구 주민참여제의 눈부신 성장은 모든 구민들의 참여 덕택으로, 다시한번 감사 드린다”면서 “주민총회에서 결정된 정책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