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모아타운’ 추가 공모 39곳 신청
‘오세훈표 모아타운’ 추가 공모 39곳 신청
  • 문명혜
  • 승인 2022.09.08 12:30
  • 댓글 0

서울시 10월 최종 선정…반지하, 상습 침수지역 등 정비 시급한 곳 우선 검토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노후 저층주거지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오세훈표 모아타운’ 사업에 점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시는 ‘오세훈표 모아타운 추가 공모(9월5일 오후 6시 마감)’ 결과 19개 자치구에서 총 39곳이 신청했다고 밝혔다.

앞서 상반기 실시한 첫 공모 보다 많은 규모로, 노후하고 열악한 저층주거지를 실질적으로 속도감 있게 정비할 수 있는 ‘모아타운’에 대한 높은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상반기에 실시한 첫 공모에선 14개 자치구에서 총 30곳이 신청했으며, 시는 지난 6월 21곳을 대상지로 선정했다. 21개 대상지별로 해당 자치구에서 하반기 관리계획 수립 용역 착수를 위해 준비 중이며, 이를 포함해 현재 16개 자치구 38곳에서 모아타운 사업이 추진 중이다.

추가 공모는 7월7일부터 9월5일까지 진행됐다. 이번 공모엔 현재 모아타운 사업이 추진되고 있지 않은 9개 자치구(용산구ㆍ광진구ㆍ동대문구ㆍ성북구ㆍ은평구ㆍ영등포구ㆍ동작구ㆍ관악구ㆍ강남구)에서 모두 신청해 25개 전 자치구에서 모아타운 추진 의지를 확인했다고 시는 전했다.

모아타운은 신ㆍ구축이 혼재돼 있어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노후 저층주거지를 하나의 단위로 ‘모아서’ 대단지 아파트처럼 주택을 공급하는 정비모델이다.

주차난 등 저층주거지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소하고, 무분별한 개별 사업으로 인한 나홀로 아파트를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모아타운(소규모주택정비관리지역)’은 지하주차장ㆍ공원 등 기반시설 확충과 모아주택(소규모주택정비사업) 사업을 계획적,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10만㎡ 미만으로 관리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모아타운’으로 지정되면 지역내 이웃한 다가구ㆍ다세대주택 필지 소유자들이 개별필지를 모아 블록 단위(1500㎡ 이상)로 아파트를 공동 개발하는 ‘모아주택(소규모주택정비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시는 10월 중 사전 적정성 검토와 전문가 선정위원회를 거쳐 대상지를 최종 선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특히 침수에 취약한 반지하 주택을 순차적으로 없애 나가기 위해 상습침수 또는 침수우려 지역과 반지하 주택이 밀집한 지역을 우선적으로 선정 검토할 계획이다.

최종 대상지 선정은 자치구에서 검토해 제출한 신청서를 바탕으로, 대상지에 대한 정량적 평가와 소관부서 사전적정성 검토를 거친다.

평가점수 70점 이상인 공모 신청지에 대해 도시계획ㆍ건축ㆍ교통 등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한 ‘선정위원회’를 열어 모아타운 대상지를 최종 선정한다.

서울시는 대상지로 선정되는 지역의 모아타운 관리계획 수립 비용을 내년 초 자치구에 배정해 계획수립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 지원할 예정이다.

유창수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모아주택, 모아타운은 건축물 노후, 좁은 골목, 주차장ㆍ녹지 부족 등 저층주거지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대안이 될 것”이라면서 “빠르고 효과적인 주택정책 운영 및 지원을 통해 서울의 주거환경 개선과 주택공급 확대를 통한 시장 안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