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 침수 안전지대 만든다…물막이판 추가 설치
동작구, 침수 안전지대 만든다…물막이판 추가 설치
  • 이승열
  • 승인 2022.09.13 12:10
  • 댓글 0

저지대 주택·상가 79곳 신속 설치…추석 직후 203가구 설치 예정
동작구가 3일 관내 저지대 주택, 상가 79곳에 물막이판 설치를 완료했다.
동작구가 3일 관내 저지대 주택, 상가 79곳에 물막이판 설치를 완료했다.

[시정일보] 동작구(구청장 박일하)는 국지성·게릴라성 폭우로 발생할 수 있는 침수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물막이판을 완료하고 추가로 설치했다.

이는 집중호우, 태풍 등에 따른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능동적인 대응을 통해 사전 예방한 것이다.

먼저 구는 지난달 8일 사당역 8번 출구 앞 유압식 물막이판이 짧은 시간의 기록적인 폭우 등의 영향으로 전원이 차단돼 정상 작동되지 않자 이를 정비하고 물막이판 내 이물질 제거와 현장·원격 가동을 실시했다.

관내 유압식 물막이판 설치된 곳은 사당역 일대 3곳으로 동작대로 노면수 유입 방지를 위해 설치했다. 구는 우기 대비 수방 시설물에 대한 점검을 매년 2회 실시하고 있다.

또한 지난 3일 관내 저지대 주택 및 상가 79곳의 물막이판 설치를 완료했다.

물막이판은 현장 조사에 따라 기존 40cm 높이에서 60cm로 상향했고 필요 시 2단으로 설치해 침수 피해를 사전에 예방했다.

또한 지난달 물막이판 필요 지역에 대한 수요 조사를 진행하고 추석 직후 203가구를 대상으로 물막이판을 추가 설치 완료할 예정이다.

향후 구는 물막이판 설치를 필요하거나 필요로하는 지역(가구)를 대상으로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물막이판을 설치하고 싶은 주민은 치수과(820-1415)로 문의하면 된다.

이밖에도 구는 취약지역 사전점검, 모래주머니 및 양수기 추가 구비, 도림천 순찰 강화 등 안전 점검에 총력을 기울여 만발의 준비를 했다.

박일하 구청장은 “침수 피해를 막기 위해 물막이판 설치 신청을 받아 신속하게 설치했다”며 “앞으로도 침수방지시설에 대해 철저하게 점검하고 근복적인 대책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