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건강 취약계층 위한 독감 접종 돌봄 서비스 제공
광진구, 건강 취약계층 위한 독감 접종 돌봄 서비스 제공
  • 정응호
  • 승인 2022.09.26 11:38
  • 댓글 0

10월7일부터 ‘광진형 플러스 돌봄SOS사업’과 연계
김경호 광진구청장
김경호 광진구청장이 홀몸 어르신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특히 일교차가 큰 요즘, ‘독감 유행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twindemic)’까지 우려되고 있다.

이에,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독감 예방 접종을 받은 건강 취약계층을 위해 ‘접종 전‧후 돌봄 서비스’를 10월 7일부터 제공한다.

‘광진형 플러스 돌봄SOS사업’과 연계해 지원되는 이 서비스는 △접종을 위한 외출 동행 지원 △접종 후 가정 방문을 통한 건강 확인, 돌봄 및 생활실태 정비(일시 재가서비스) △식사 지원 △주거 편의 △단기시설 입소 △안부 확인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돌봄SOS센터를 통해 제공된다.

대상은 가족의 빈자리로 돌봄이 필요한 만 14세 이상 건강취약자와 만 65세 이상 홀몸 어르신이다. 단, 기준 중위소득이 130% 이내여야 하고, 기저질환 등의 건강 상태나 생활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서비스가 지원된다.

서비스를 원하는 구민은 거주지 동 주민센터의 돌봄SOS센터에 직접 신청하면 된다. 동 주민센터 방문이 어려운 구민은 전화로 신청하면, 돌봄매니저가 직접 집으로 방문해 기준 적합 여부를 확인한 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구는 돌봄 수요에 대한 공백을 해소함과 동시에, 접종 전‧후 모니터링으로 접종 부작용을 방지, 긴급 상황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하고자 선제적 대응 방안으로 이번 사업을 추진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건강에 취약한 구민들도 불안감 없이 독감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이번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돌봄SOS센터의 여러 사업을 통해 일상 속에서 구민 건강을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