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 철회 촉구’ 기자회견 열어
마포구,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 철회 촉구’ 기자회견 열어
  • 양대규
  • 승인 2022.09.28 18:22
  • 댓글 0

박강수 마포구청장 서울시에 ‘입지 선정 전면 백지화’ 입장 밝혀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28일 오후 마포구청 시청각실에서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28일 ‘마포구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시에 최종 후보지 선정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날 기자회견에서 박 구청장은 위법하게 구성된 위원회의 부당성과 함께 마포구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입지 선정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박 구청장은 이 자리에서 △입지선정위원회의 불투명성과 법령 위반 △마포구로의 기피시설 집중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의 지역 분배 형평성 위배 등에 대한 사실을 알리고, 시의회의 역할 강조하며 소각장 관련 예산을 삭감해 줄 것을 공개적으로 요청했다.

특히, 박 구청장은 입지선정위원회가 ‘위원 정원’ 및 ‘공무원 위촉 인원수’를 위반한 점과 ‘주민대표에 마포구민이 포함되지 않은 점’을 나열하며, 서울시가 관련 법령에서 정한 위원회 구성방법을 따르지 않은 위법성을 지적했다.

또한 시의회 추천으로 위원 대부분이 구성된 입지선정위원회에 여러 의혹이 제기되는 것을 두고, “시의회는 이제라도 절차에 합당한 모든 권한을 행사하여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 한다”라며 “입지 선정 철회를 이끌어 내기 위해 소각장 관련 예산을 삭감해 줄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

박 구청장은 “다른 지역구민이 겪지 않는 고통을 되풀이 시키는 것은 성숙한 시민의식을 내세워 희생을 강요하는 협박에 다름없다”라며 “소각장 추가 설치 반대는 지역 이기주의가 아닌, 기피시설 설치의 대원칙인 ‘지역 분배 형평성’과 ‘주민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응당한 주장”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폭발 위험이 우려되는 수소스테이션을 포함해 기피시설 6개소 밀집 △서울 대기오염물질의 43%가 마포구에서 발생 △25개 구 중 15곳에 폐기물처리시설 없는 사실을 차례로 들어가며,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형평성을 정면으로 위배한 이번 결정을 거세게 비판했다.

끝으로 37만 마포구민을 대표해 “마포구민이 바라는 것은 지역 랜드마크도, 대규모 편익시설도, 지원 기금도 아닌 가족, 이웃과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을 누리는 것 뿐”이라며 기자회견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