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제5회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 재현행사 개최
금천구, 제5회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 재현행사 개최
  • 양대규
  • 승인 2022.10.04 11:47
  • 댓글 0

10월8일~9일, 시흥행궁 구간 행렬 인원 200명, 말 20필 참여
2019년 10월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에서 정조대왕 능행차 행렬이 금천구 시흥행궁으로 들어오고 있다
2019년 10월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에서 정조대왕 능행차 행렬이 금천구 시흥행궁으로 들어오고 있다

[시정일보]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을 참배하기 위해 어머니와 함께 수원화성으로 떠났던 정조의 여정을 재현하는 행사인 ‘2022년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 재현행사’를 시흥대로와 시흥행궁터 일대에서 3년 만에 개최한다.

정조대왕 능행차 시흥행궁 구간은 금천구청 입구 삼거리부터 시흥행궁터까지 약 1.8㎞이며, 총인원 200명, 말 20필이 동원돼 거대한 거리 퍼레이드가 연출된다.

능행차 행렬은 10월8일 오후 4시50분경 금천구청 입구 삼거리를 출발해 오후 5시에 시흥사거리, 오후 5시20분경 시흥행궁 행사장에 도착할 예정이다.

능행차가 시흥행궁에 도착하는 오후 5시5분경 시흥사거리에서는 시흥현령이 주민환영위원회 등 지역 주민들과 함께 정조대왕 능행차 행렬을 맞이하는 ‘정조맞이 행사’가 열린다.

이어 시흥5동 은행나무로에서는 정조대왕이 금천현에서 시흥현으로 개칭을 명하는 ‘정조의 교서선포’와 백성들이 징과 꽹과리를 치며 억울한 일을 왕에게 직접 호소하는 ‘격쟁 상황극’이 연출된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상황극에서 시흥현령 역을 맡아 백성들의 물음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날 시흥행궁 행사장에서는 오후 1시부터 7시30분까지 제2회 정조맞이 국악경연대회 수상자와 금천구민 공연단, 전문 공연단의 다양한 전통 공연과 금천구 역사 관련 골든벨 퀴즈쇼를 진행한다.

10월9일 오전 8시에는 구청 광장에서 금천구 전통문화예술단체의 환송 공연, 대고와 궁중무용의 식전 행사와 함께 정조대왕의 출궁을 선포하는 퍼포먼스가 펼쳐지고, 능행차 행렬이 수원시로 출발하면서 금천 구간의 축제 일정이 마무리된다.

이외에도 부대 행사장에서는 지난 7월 개관한 시흥행궁전시관과 연계한 △스탬프 투어 △반차도 3D펜 색칠 체험 △은행나무 달고나 뽑기 △시흥행궁 블록 만들기 △인생네컷 스티커 사진 등 다양한 체험 부스도 운영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주민이 관객이 아닌 주인공으로 직접 참여한다. 정조대왕 능행차 행렬의 주요배역인 정조대왕, 혜경궁홍씨, 청연군주, 청선군주 등 4명의 출연진을 처음으로 금천구민과 금천구 직원으로 구성했다.

또한 정조대왕 능행차 행사와 연계해 금천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서울청년센터 금천오랑, 금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사회적경제지원센터, 금천교육복지센터 등 5개 단체가 참여하는 연합장터인 ‘돌보장’을 마을공동체지원센터에서 열어 농산물과 친환경 물품을 판매하고 그 수익을 교육복지센터에 기부할 예정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200여년 전 조선시대 전통의례를 체험하기 위해 지난 2019년에 6천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축제를 즐겼다”라며, “시흥행궁과 정조대왕과 관련된 구 역사자원을 활용해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를 대표 전통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문화체육과(02-2627-1452)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