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활용, 노인 사고 위험 예방 철저 준비
빅데이터 활용, 노인 사고 위험 예방 철저 준비
  • 양대규
  • 승인 2022.10.15 10:00
  • 댓글 0

오는 12일~18일 관계기관과 사고위험 지역 선정 및 특별점검 실시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정부가 빅데이터를 통해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고위험지역을 선정, 관리한다. 도로교통공단은 경찰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함께 12일부터 18일까지 사고위험 지역을 선정해 특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국내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는 선진국에 비해 높은 비율로 발생하고 있다. 2021년 전체 보행자 사망자 중 노인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2019년 보고서에 의하면 인구 10만명 당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19.3명으로 회원국 평균인 7.6명보다 우리나라가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행안부와 도로교통공단은 △65세 이상 주민등록인구 자료 △노인 유동인구가 높은 지역 △노인이용시설 밀집 지역 △노인보호구역 위치 △노인 교통사고 발생현황 등을 빅데이터로 복합적으로 분석해 60개소의 점검 대상지를 선정했다.

점검 대상지로는 2021년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다발지역 30곳,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고위험지역 도시 10곳ㆍ지방 10곳, 노인보호구역 지정 필요대상 지역 10곳이 선정됐다.

작년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다발지역은 사망ㆍ부상 등 중대사고를 대물피해 환산법(EPDO)를 적용해 산출했다.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고위험지역은 노인 유동인구를 중심으로 도시의 경우 1년 단위로 동 단위 분석, 지방의 경우 3년 단위로 읍ㆍ면 단위로 나눠 산출했다.

노인보호구역 지정 필요대상 지역은 노인인구비율이 높은 지역 중 반경 300m 이내에 전통시장, 노인복지시설 등이 밀집한 지역을 분석해 선정했다.

이번 특별 점검에는 안전 표지와 같은 교통안전 시설과 보행환경 위험요인을 분석해 현장별로 맞춤형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후, 지자체에 개선방안을 전달해 연말까지 개선 권고하고, 필요할 경우에 행안부는 지자체에 예산 지원도 할 예정이다.

조상명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우리나라는 매우 빠른 고령화 속도와 함께 노인들의 사회활동 증가로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특별점검을 계기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노인 교통사고 다발지역 등 점검대상 선정에 반영해 교통안전 관리를 보다 과학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