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외곽순환로 건설 ‘상안·두동 나들목 신설’ 설계 반영
울산시, 외곽순환로 건설 ‘상안·두동 나들목 신설’ 설계 반영
  • 양대규
  • 승인 2022.10.16 17:27
  • 댓글 0

[시정일보] 울산시는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과 관련해 당초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에 반영되지 않았던 상안나들목(IC)과 두동나들목(IC) 신설계획이 설계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울산시에 따르면 상안나들목(IC)은 상안 주민들의 설치 요구와 상안지역의 정주환경 개선 등을 위해 울산시가 실시설계에 포함했다.

두동나들목(IC)의 경우 두동 지역주민들이 설치를 위해 2000여명이 서명한 탄원서를 한국도로공사에 제출하는 등 지역 주민들의 숙원 사업이었다.

이에 울산시에서도 실시설계 초기 단계에서부터 한국도로공사를 방문해 필요성 등을 설명하는 등 두동나들목(IC) 신설을 위해 지역주민들과 힘을 모아 백방으로 노력한 결과 결실을 맺게 됐다.

두동나들목(IC)이 신설되면 주민 숙원사업 해결은 물론 주민 편익 제공과 동시에 주변의 개발여건 환경개선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상안나들목(IC)과 두동나들목(IC) 신설계획은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통해 최종 확정된다.”며 “지역 주민숙원사업인 나들목(IC) 신설계획이 꼭 반영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지역정치권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외곽순환도로사업은 울산의 부족한 동서축 도로기반(인프라) 구축과 산업물동량의 시가지 통과로 인해 교통 혼잡이 가중되고 있는 간선도로를 우회하는 신설도로 건설 사업이다.

고속도로 구간(미호제이시티(JCT)~가대아이시(IC), 길이=14.9km, 한국도로공사 시행)과 혼잡도로 구간(가대아이시(IC)~강동아이시(IC), 길이=10.8km, 울산시 시행)으로 나누어 시행하며 총 사업비는 1조 2,000억 원이 투입된다.

울산시와 한국도로공사는 올해 말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마친 후 내년부터 공사에 들어가 오는 2029년 개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