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위기가구 고독사 예방 역점
서대문구, 위기가구 고독사 예방 역점
  • 문명혜
  • 승인 2022.10.17 11:40
  • 댓글 0

복지 안전망 확충 위해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 종합계획’ 수립 추진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중앙 마이크 든 이)이 위기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복지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중앙 마이크 든 이)이 위기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복지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가 위기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해 적극 나선다.

구는 사회적 고립 가구의 복지 안전망 확충과 고독사 예방을 위해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 종합계획’을 수립 추진한다.

이번 수립한 종합계획은 △민관협력 위기가구 발굴 △돌봄 취약계층 지원 △맞춤형 복지 정책 홍보 등 3개 분야 23개 사업으로 추진된다.

구는 ‘민관협력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우리동네돌봄단,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동 마봄협의체(지역사회보장협의체), 통장 등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한 이웃살핌 활동을 강화한다.

또한 50세 이상 고독사 위험가구를 조사해 실태를 현행화하고 비대면 TF복지서비스(천사콜ㆍ천사톡ㆍ천사챗봇)과 복지멤버십(맞춤형 급여 안내) 제도도 활용한다.

‘구청장 직통 문자 신고센터’와 ‘구 홈페이지 위기가구 신고창구’를 개설하고,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위기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해 지역 맞춤형 조사를 실시한다.

‘돌봄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선 공적 자원(복지급여, 돌봄SOS센터, 푸드뱅크, 서울형긴급복지, 통합사례관리) 연계로 안정적 보호체계를 구축하고, 안부 확인 등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또한 유품 정리와 공영장례의식 지원 등 고독사 사후 관리에도 나선다.

‘맞춤형 복지정책 홍보’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전문가 양성을 위한 간담회와 교육, 상점내 안내문 비치, 각종 고지서와 신고서 내 복지 상담 연락처 및 홍보 문구 게재 등을 통해 지속 추진한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민관협력체계 강화로 위기가구에 대한 촘촘하고 두터운 지원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