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중대재해 발생 '최소화' 넘어 '제로화'
김포시, 중대재해 발생 '최소화' 넘어 '제로화'
  • 서영섭
  • 승인 2022.10.21 13:15
  • 댓글 0

김병수 시장 "시민이 재해로부터 안전한 김포가 될 수 있도록 최선 다할 것"
김포시청 전경.
김포시청 전경.

[시정일보 서영섭 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민선8기 조직개편으로 안전담당관 내 중대재해팀을 신설하고 대상 사업장 및 시설에 대해 안전․보건체계 구축 및 이행사항을 점검해 중대재해 예방 조기 정착 및 시민과 근로자가 안전한 김포 조성에 앞장선다.

2022.1.27.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은 중대재해 예방을 목적으로 제정됐으며 중대산업재해와 중대시민재해로 구분해 시민·종사자의 생명·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사업주·경영책임자의 안전·보건조치 의무를 규정하고 그 의무를 위반해 중대재해가 발생한 경우 처벌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중대산업재해는 근로자의 산업재해를 중대시민재해는 공중이용시설 및 교통수단 등에서 설계, 제조, 관리상의 결함에 의한 이용자의 재해를 다룬다.

김포시는 올해 상반기 시청 전 부서와 도급․용역․위탁 공사·사업·사무에 대한 위험성 평가를 실시했고 시에서 직접 관리하는 공중이용시설 및 교통수단에 대해 안전계획을 수립해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다만 법 시행초기에 계획 수립 및 이행 절차, 대상 시설 기준 등 미흡한 부분이 있었고 올 하반기엔 이를 보완·개선해 계획 수립 및 이행 절차를 통일하고 대상시설 및 사업장을 전수 점검해 중대재해 발생 제로화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또한 중대재해 예방의 조기 정착을 위해 해당 민간시설 및 사업장에 대해서도 법 제정 이유 및 목적, 의무사항 등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중대재해처벌법의 목적은 경영자의 처벌이 아니라 중대재해의 예방이라며 안전관리체계 구축 및 이행사항, 시설물의 안전을 점검하고 개선해 시민이 재해로부터 안전한 김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중대재해 대상 시설 기준 및 해설집 등은 김포시 홈페이지(https://www.gimpo.go.kr/

portal/contents.do?key=8807)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