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금년 겨울철 대비 도로열선 168개소 확충
서울시, 금년 겨울철 대비 도로열선 168개소 확충
  • 문명혜
  • 승인 2022.10.28 12:00
  • 댓글 0

2024년까지 고갯길, 곡선길, 상습 결빙지역 등 제설취약구간 완전해소 목표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울시가 겨울철 강설에 대비 제설취약구간에 초동제설이 필요한 도로열선을 대폭 확충한다.

폭설시 낙상사고,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고갯길, 곡선길, 상습 결빙지역 등이 주요 대상이다.

‘도로열선’은 포장체 내 매설된 전기케이블에 전류를 흐르게 해 전기 저항으로 발생한 열로 눈을 녹이는 자동제설장비다.

환경에 유해한 제설용 염화칼슘 사용량을 줄이고 도로시설물의 부식을 방지할 수 있는 친환경 제설 방법이다.

이밖에도 도로열선은 강설 관측시 감지센서가 자동 작동해 상황 근무자들의 원격 조작 없이도 스스로 제설작업이 가능한 자동제설장비다.

서울시는 주민생활과 밀접한 생활도로에 강설시 초기대응이 용이한 도로열선을 2014년부터 설치해 왔다. 지난 겨울 강설시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아 설치요구가 꾸준히 증가해 왔다.

시는 금년에도 겨울철 대설의 빈틈없는 사전 준비를 위해 상반기 100개소 도로열선 설치사업에 237억원을 투입했고, 하반기 68개소 추가 설치를 위해 153억원을 더 투입해 총 390억원의 예산으로 도로열선을 대폭 확충할 방침이다.

주민생활과 밀접한 제설취약구간에 도로열선을 금년 하반기 추가 확충하는 등 2024년까지 제설취약구간 완전 해소를 목표로 순차적으로 자동제설장비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최진석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겨울철 눈으로부터 안전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2중, 3중의 안전망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면서 “향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관련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