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가을 악취 주범' 은행나무 열매 조기제거
양천구, '가을 악취 주범' 은행나무 열매 조기제거
  • 정칠석
  • 승인 2022.10.29 13:19
  • 댓글 0

진동수확기 전격 도입, 가로수에 열매 및 낙엽수거 그물망 시범 설치

[시정일보]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가을철 악취의 주범인 은행나무 열매를 선제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진동수확기를 도입하고 신속한 전담수거 기동반 운영을 통해 관련 민원 제로(0건) 성과를 달성했다.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은행나무는 병충해와 화재에도 강해 가로수로 많이 사용되지만, 낙과 시 악취가 매우 심해 가을철 많은 민원을 유발한다.

양천구 관내 은행나무는 전체 가로수의 44%(총 5,357주)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으며, 이 중 23%(1,242주)가 열매를 맺는 암나무로 대부분 목동 지역에 생육하고 있다.

이에 구는 가을철 구민의 통행불편을 방지하기 위해 진동수확기를 전격 도입하고, 은행나무 열매가 자연 낙하하기 이전부터 유동인구가 많은 목동동로 및 목동서로를 시작으로 지난 9월 말경 관내 전 지역의 은행나무 열매를 조기 제거했다.

이를 통해 현재까지 은행나무 열매와 관련된 민원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고 있다. 나무에 진동을 가해 열매를 낙과시키는 진동수확기는 10초당 평균 1주씩 채취해 단시간에 많은 열매를 제거할 수 있으며, 수거인력을 활용한 기존의 채취 방식 대비 예산절감 효과도 커 깔끔한 가로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구는 가로수에 열매와 낙엽 수거그물망을 시범 설치하고, 민원 처리 기동반의 신속한 출동을 통해 구민의 보행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도심 가로수로서 이점이 많은 은행나무의 순기능을 살리면서도 진동수확기와 기동반 운영을 통해 구민 여러분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