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상식#28 발기약을 먹으면 두통과 안면홍조가 심한데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생생상식#28 발기약을 먹으면 두통과 안면홍조가 심한데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 승인 2022.11.03 11:24
  • 댓글 0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윤종선 원장
윤종선 원장

[시정일보] 45세 남자로 발기가 잘 유지되지 않아 비아그라 제너릭을 복용중 인데 효과는 아주 만족합니다. 한데 문제는 먹기만 하면 얼굴이 빨개지고 열이 나고 성관계가 끝나고 나서도 두통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기가 힘듭니다. 이것은 제 몸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 인지 아니면 약의 부작용인지 궁금하고 발기부전 치료제를 계속 먹고 싶은데 해결방법이 있을까요?

비뇨기과 내원 환자들의 흔한 질문 내용중의 하나이며 발기부전 치료제를 복용하는 남자에게는 한번쯤 궁금해하는 내용이다.

발기도 단단하게 되고 그 지속시간이 충분하면 되는데 부가적으로 불빛에 눈이 부시고 머리가 아프고 코가 맹맹해 지면서 몸이 두들겨 맞은 것처럼 불편하니 발기부전 치료제를 먹는 사람은 그 부작용 때문에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발기부전이 오게 되면 비뇨기과를 방문하는 것을 꺼려한다. 그 치부를 공개적으로 드러내 놓기를 좋아할 남자는 없기 때문으로 주변에서 얻어서 발기부전 치료제를 복용한 경우도 있고 비공식적인 라인을 통해서 불법적으로 유통되는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흔하다.

사실 정상적으로 구입하지 않은 약들은 그 성분이 불분명하고 그 용량도 일정하지 않아서 약물의 효과와 부작용을 이야기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므로 논외로 하겠다.

먼저 정상적으로 의사의 처방전을 받아서 약국에서 구입하기를 추천한다.

음경이 발기를 하는데 혈관계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성적인 자극은 음경해면체 근육을 이완하게 만들고 음경동맥의 확장으로 약 7배의 혈액이 다량으로 음경해면체로 유입된다.

발기부전 치료제인 비아그라, 시알리스, 자이데나, 엠빅스 그리고 야일라 등은 포스포디에스테라제를 억제하여 부분적으로 음경동맥을 확장시키고 한번 시작된 발기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발기부전 치료제는 포스포디에스테라제 5번 억제제라고 한다. 그런데 인체내에는 5번 외에도 여러 가지 형태의 포스포디에스테라제가 있어서 음경 동맥 뿐만 아니라 심장, 안면, 망막, 뇌, 척추근 등의 혈관도 함께 확장시켜서 안면홍조, 비염, 눈부심, 두통, 배통 심지어는 실신 및 심장마비 등의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킨다.

현재 국내에 시판되고 있는 발기부전 치료제를 부작용을 중점적으로 비교해 보겠다.

포스포디에스테라제 5번을 억제하면 발기가 유지되는데 실데나필 성분의 비아그라와 팔팔, 센글라와 같은 제너릭은 phosphodiesterase 5번과 6번을 동시에 억제한다. 그래서 발기도 되지만 안면 홍조와 눈부심 그리고 두통 등이 동반된다.

타다라필 성분의 시알리스와 구구, 센돔과 같은 제너릭은 phosphodiesterase 5번과 11번을 동시에 억제한다. 그래서 발기와 함께 척추 및 하지의 근육통으로 고생하는 부작용이 발생한다.

그 외에도 우데나필 성분의 자이데나는 phosphodiesterase 5번과 6번을 동시에 억제하고, 미데로나필 성분의 엠빅스는 phosphodiesterase 5번과 11번을 동시에 억제하고, 발데나필 성분의 야일라는 phosphodiesterase 5번과 6번을 동시에 억제한다.

발기부전 치료제 복용 후 일반적으로 올 수 있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두통, 어지러움, 혈관확장, 비충혈, 비강울혈, 소화불량, 설사, 복통, 오심, 배부통, 근육긴장 및 경련 그리고 포스포키나아제 상승 등이 있다.

이 중에서 흔한 것이 두통, 혈관확장, 비충혈, 배부통이다.

그러므로 발기는 잘 되지만 부작용이 발생하여 일상생활이 불편하거나 약의 중단을 고려한다면 기존과는 다른 성분의 약으로 교체를 시도해 보아야 한다.

더불어 같은 성분의 약이더라도 제약회사에 따라 분자구조의 미세한 차이가 있어서 부작용 발현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꼭 발기부전 치료제가 필요하다면 본인에게 맞는 약을 일일이 복용해서 비교하는 것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