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건강돌봄, 2년 연속 ‘서울시장 표창’
양천구 건강돌봄, 2년 연속 ‘서울시장 표창’
  • 정칠석
  • 승인 2022.11.04 13:28
  • 댓글 0

서울시 유일 ‘건강돌봄센터’ 2곳 운영, 고령친화도시 구현 앞장

[시정일보]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서울시가 주최한 ‘2022년 건강돌봄사업 최종성과평가대회’에서 ‘우수구’로 선정돼 2년 연속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

서울시는 건강돌봄사업 관련 자치구의 우수사례를 연계 우수성, 통합적 돌봄 실용성, 문제해결 창의성, 타지역 확산 및 경험 교류 가능성, 지침에 따른 사례관리 준수 등 5개 분야로 평가하고 최우수구 1개구, 우수구 1개구, 장려구 3개구를 선정해 발표했다.

이번에 우수구로 선정된 양천구는 의사, 간호사, 영양사, 복지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드림팀이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대상자에게 질환관리, 재활운동, 영양상담 등의 통합 관리 계획과 분야별 자원 연계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지표 수치 개선과 더불어 정서적으로도 유의미한 변화를 이끌어 낸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건강돌봄사업은 급속한 고령사회 진입으로 발생하는 건강, 사회, 경제적 문제의 통합적 관리를 위한 사업으로, 현재 서울 15개구에서 참여하고 있으며, 그 중 건강돌봄센터 2개소를 설치해 운영하는 곳은 양천구가 유일하다.

2020년 5월 신월백세건강돌봄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지난해 3월 목동보건지소에 두 번째 센터를 마련한 양천구는 보건·의료·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건강 고위험 취약계층을 발굴하고 건강돌봄팀이 직접 대상자 집을 방문해 3개월간 맞춤형 통합 건강돌봄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구는 지난 3년간 3558회 방문을 통해 총 408명의 신규등록자를 발굴, 대상자에 특화된 집중 건강 돌봄을 제공한 바 있다.

이기재 구청장은 “초고령사회 진입을 목전에 둔 상황에서 돌봄은 이제 개인의 문제가 아닌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져야 할 중요한 현안 중 하나”라면서 “돌봄 불안을 해소하고 구민 모두가 자신의 삶의 터전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포괄적인 돌봄서비스 구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