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안전사고 예방과 대책 위한 TF 구성
용산구, 안전사고 예방과 대책 위한 TF 구성
  • 양대규
  • 승인 2022.11.04 17:46
  • 댓글 0

구·경찰·소방 관계 공무원, 민간 전문가, 교수, 구의원 등 민관합동 구성
용산구청 전경
용산구청 전경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안전사고 예방 개선대책 TF'를 구성해 행사나 축제 등 관내 다중이 밀집하는 장소에 대한 안전 점검·관리를 강화, 향후 이태원 사고와 같은 유사 사고 재발을 막는다.

인원은 20여명 내외로 구·경찰·소방 관계 공무원, 민간 전문가, 교수, 구의원 등 민관합동으로 구성한다.

구청장이 단장을 맡아 주요 분야별 개선 및 추진 방안을 마련하며 주요 분야는 △안전 사각지대 발굴·관리 △안전관리 제도 개선 △다중 밀집지역 현장 안전관리 △인명피해 등 재난사고 발생 또는 우려상황 신속 대응체계 구축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 확대 등이다.

구 관계자는 “지역 곳곳을 세밀하게 점검한 후 지역특성에 맞는 안전대책을 수립할 것”이라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안전 관리 매뉴얼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TF에서는 도로, 건축, 교통 등 각 분야의 안전을 담당하는 용산구청 안전건설교통국과 도시관리국 등 안전 담당 부서 관계 공무원들이 참여한다.

필요시 분과를 나누고 분야별로 학생, 학부모, 어르신, 교사, 통장 등의 의견도 수렴할 방침이다.

TF에서 방안 검토 결과에 따라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기관별로 즉시 시행 가능한 사항에 대해서는 신속히 세부 방침을 수립, 추진한다. 상위법 제·개정이 필요한 사항은 중앙부처, 서울시에 적극 건의한다.

먼저 관내 안전 관리 실태 조사를 위해 주요 다중 밀집 장소를 선별하고 인근 도로, 건축물, 신호등, CCTV 등 각종 시설물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를 통해 미비점을 찾고 이를 개선·보완할 계획이다.

박희영 구청장은 “지역사회 재난 사고를 예방하는 종합대책을 마련하려고 한다”며 “경찰과 소방에서도 TF에 적극 참여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용산구는 이태원 사고 수습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구호금·장례비 지원, 심신안정 등 피해자의 일상 회복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