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급 및 외교관후보자 1차 3월, 7급 1차 7월, 9급 필기 4월 예정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인사혁신처는 ‘2023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등 일정’을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8일 공개했다
5급 공개경쟁채용시험 행정직과 기술직,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의 1차 시험일은 내년 3월4일, 7급 공개경쟁채용시험 1차 시험일은 7월22일, 9급 공개경쟁채용시험 필기시험일은 4월8일이다.
인사처는 내년도 시험일정일 선정에 있어 수험생들이 혼란을 최소화하도록 기존 필기시험 일정과 비교해 예측가능성을 갖도록 최우선 고려했으며 더불어 시험위원 위촉, 합숙 출제 기간, 시험장 확보 여건 등도 종합적으로 감안했다.
특히, 정부 내 주요 시험주관기관이 참여하는 ‘범부처 시험주관기관 협의회’를 통해 국가ㆍ지방ㆍ특정직 공무원 채용시험, 국가 기술 자격시험 등과의 일정을 조율, 중복을 최소화하는 데 노력했다.
시험ㆍ직렬별 선발 예정 인원과 시험과목, 응시 자격 등 구체적인 내용은 내년 1월 초 인사처 누리집 또는 사이버 국가고시센터 등을 통해 공고할 예정이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계획된 시험 일정에 따라 수험생들이 불편함 없이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공무원 채용주관 부처로서 코로나19 감염병 위기에서도 그간의 시험방역 경험을 살려 최대한 안전하고 공정한 시험 집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