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옥 양천구의회 부의장 / “일자리·주거환경 개선으로 인구감소에 대비할 것”
이수옥 양천구의회 부의장 / “일자리·주거환경 개선으로 인구감소에 대비할 것”
  • 정칠석
  • 승인 2022.11.10 11:00
  • 댓글 0

이수옥 양천구의회 부의장
이수옥 양천구의회 부의장

 

[시정일보 정칠석 기자] “구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기본과 원칙을 중요시하고 현장중심의 의정, 구민중심의 의정구현에 전력을 다해 구민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고 감동을 주는 의정을 펼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신을 피력하는 이수옥 양천구의회 부의장.

이수옥 부의장은 양천구나선거구(더불어민주당, 목4·5동)출신으로 대불대학교 졸업, 사회복지사 2급, 주현산업 대표, 양천구 주민자치위원회 운영위원, 18대대선 민주통합당 지방자치특위 부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당 생태보존특별위원장, 세계 기후변화 종합상황실 자문위원, 사단법인 “대륙으로 가는 길” 이사, 사단법인 “행동하는 양심” 정책위원, B.B.S 양천지회 부회장, 더불어민주당 참 좋은 지방정부위원회 자문위원, 더불어민주당 양천갑 사무국장, 19대 문재인 대통령후보 조직특보, 황희국회의원 정책특보, 제8대 양천구의회 복지건설위원·행정재경위원장을 역임하고 강서양천환경운동연합 운영위원, 민주평통자문위원, 제9대 전반기 양천구의회 복지건설위원·부의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부의장에 선출된 소감은.

“저를 부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 의원여러분과 재선을 할 수 있도록 선택해 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부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의장단의 일원으로서 좀 더 큰 틀에서 의회에 주어진 권한과 역할을 잘 수행해 오직 구민만을 바라보며 초심을 잊지 않고 구민의 대변자로서 구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 세심하게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살고 싶은 도시 살기 좋은 양천이 될 수 있도록 부의장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구의회 운영방향과 소신은.

“항상 구민의 입장에서 집행부에 대해 견제와 균형을 통해 구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의회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정책의회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의장을 중심으로 의장단 모두가 활발하게 소통하고 협치하는 가운데 의회운영에 있어 당리당략보다는 항상 주민우선의 원칙에 입각, 소신과 양심에 따라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균형을 통해 구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의회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구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고 의정에 적극 반영하며 의결기관으로서 구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 역할을 성실히 수행 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당면한 현안문제 및 임기 중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할 사안은.

“양천구는 무엇보다 목동아파트 재개발·재건축 문제를 비롯 소각장 관련 문제, 항공기소음피해지역 활성화 방안, 세금인하문제, 목동선 경전철 건설, 대장~홍대선 광역철도 건설, 소각장 관련 문제, 철도기지창 이전 문제, 복지사각지대 해소, 경인고속도로 지상구간 공원화 등 굵직굵직한 산적한 현안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숙원사업들을 해결하는데 집행부와 함께 소통과 협력으로 의회의 역량을 총결집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과 홀로 생활하고 계신 어르신, 취약계층, 소외계층 등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구민들에게 좀 더 깊은 관심을 갖고 더불어 살아가는 양천구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입니다.”

-구의회 위상을 정립하기 위한 방안은.

“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함은 물론 정례적인 의원교육과 각종 세미나, 선진지비교시찰, 소규모 연구하는 모임 등을 적극 전개, 의원 개인의 역량 및 전문성을 강화해 주민들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의회상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의회와 집행부, 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하는 간담회와 토론회 등을 더욱 활성화해 의원 개개인이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모든 정책과 사업이 구민의 편익에 모아지도록 구민의 뜻을 받들어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는 물론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주민과 소통하며 발로 뛰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으로 구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경청해 의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집행부와의 관계 설정 및 당부 말씀은.

“의회와 집행부는 지역발전과 구민의 행복을 위해 상호 견제와 협조를 이뤄나가야 할 수레의 양바퀴처럼 동반자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서로의 역할은 다르지만 구민의 행복과 지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공동의 목표는 같습니다. 살기 좋은 양천구를 만들기 위해 서로의 비전을 공유하고 소통과 협치를 통해 구정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며 빈틈없는 정책 수립과 예산 책정을 통해 갈수록 다양해지는 구민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행정을 펼쳐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그간 저희 양천구의회에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양천구의회는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구민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고 감동을 주는 의정을 펼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양천구의회가 구민을 위한 대의기관으로서 오직 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늘 구민여러분의 변함없는 애정과 조언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칠석 기자 /chsch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