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봉희 영등포구의회 부의장 / 영등포의 브랜드 가치 높이는 의회 되도록 최선
최봉희 영등포구의회 부의장 / 영등포의 브랜드 가치 높이는 의회 되도록 최선
  • 정칠석
  • 승인 2022.11.10 12:05
  • 댓글 0

최봉희 영등포구의회 부의장
최봉희 영등포구의회 부의장

 

[시정일보 정칠석 기자] “영등포구의회 최초 여성부의장으로서 구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소통과 화합으로 영등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신을 피력하는 영등포구의회 최봉희 부의장.

최봉희 부의장은 영등포구가선거구(영등포본동·신길3동) 국민의 힘 출신으로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졸업(지방정치학석사), 한국자유총연맹 영등포구지회 제10대·11대 지회장,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사회복지분과/건설분과/총간사, 19기 민주평통영등포구협의회 감사, 영등포경찰서 청소년문화발전위 부위원장, 국민의힘영등포(갑) 당협부위원장, 영등포구의회 209회·227회 예결특위 위원장, 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조직본부 서민살리기지역위원회 서울시위원장을 역임하고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지도위원, 국민의힘서울시당 여성위원회 부위원장, 제9대 전반기 영등포구의회 행정위원회 위원·부의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해공지도자상과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부의장으로 당선된 소감은.

“먼저 부족한 본 의원에게 부의장이란 중책을 맡겨주신 선배 동료의원여러분과 재선 구의원으로 당선되도록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개인적인 영광이기에 앞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원칙과 신뢰로써 구민의 뜻을 최우선으로 해 항상 구민의 편에 서서 희망 행복 미래도시 영등포를 만드는데 열과 성을 다해 제9대 의회는 잘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부의장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의회 운영방향은.

“항상 겸손한 자세로 한층 더 성숙하고 수준 높은 의정활동으로 화합하는 상생의 문화를 정착시키며 늘 공부하고 연구하며 고민하는 자세로 의원 상호간 소통과 화합을 통해 활력이 넘치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혹시라도 의원 상호간 의견조율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구민의 입장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특히 초선 의원들에 대해서는 경험을 토대로 이끌어주고 잘 하는 부분은 배우고 상호 존중하면서 구정질문이나 행정사무감사, 5분발언 등 원활한 의정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해 제9대 영등포구의회가 성공한 의회, 사랑받는 의회가 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당면한 현안문제가 있다면.

-“영등포구는 문래동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을 비롯 영등포로터리 교통환경 개선, 영등포 쪽방촌 개발, 신안산선 조기완공, 여의도 금융특구, 의료특구 등 현재 추진 중인 굵직굵직한 현안들이 산재해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신길15·16구역 재개발 문제와 여의도 일대 아파트의 재건축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교육 분야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교육환경개선을 비롯 관내 초·중·고교 교육시설 개선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교육특구 영등포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을 위한 케어센터 확충 및 어르신 일자리 창출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함은 물론 구민의 생활과 밀접에게 관계있는 복지·주거환경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의원들의 위상정립 방안이 있다면.

“의회의 수준과 위상은 의원들의 자질과 역량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조례의 제·개정 등 의원 입법, 정책개발, 행정사무감사 등 의정활동에 따른 전문성과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의정활동의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연구하고 공부하는 의원연구단체 운영을 비롯 의원별 소그룹 연구 모임, 국내·외 의정연수와 각종 세미나를 비롯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활용한 정보화 교육, 지역 현안문제 등에 대한 토론회와 공청회 등에 적극 참여토록 해 구민여러분께 한 치의 부끄러움도 없는 청렴한 의회, 역량과 자질을 갖춘 오직 구민만을 위한 모범의회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정당 간 당리당략을 초월해 오직 구민만을 바라보며 소통과 배려를 통한 화합을 바탕으로 민의를 적극 수렴, 구정에 반영해 구민감동으로 이어지는 의정활동을 전개하는 모범적인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집행부와의 관계설정 및 당부말씀.

“의회와 집행부는 지역발전과 구민의 행복을 위해 상호 견제와 협조를 이뤄나가야 할 수레의 양바퀴처럼 동반자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서로의 역할은 다르지만 구민의 행복과 지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공동의 목표는 같습니다. 집행부는 작은 시책이라도 구민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생각을 항상 유념해 사전에 의원들과 함께 상의하고 의견을 나눠 구민을 먼저,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행정을 펼쳐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구민들에게 당부하실 말씀이 있다면.

“그간 저희 영등포구의회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구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소속 동료의원들과 함께 지혜와 슬기를 모아 맡은바 책무를 다할 생각입니다. 아울러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리며 앞으로도 구민여러분의 변함없는 애정과 아낌없는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칠석 기자 /chsch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