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다중밀집장소 민간전문가와 집중점검
용산구, 다중밀집장소 민간전문가와 집중점검
  • 양대규
  • 승인 2022.11.15 11:48
  • 댓글 0

공연장, 종교시설, 관광숙박시설, 종합병원, 초고층건축물 등 54개소
용산구청 전경
용산구청 전경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용산구(구청장 박희영)는 12월9일까지 민간 전문가와 함께 다중이 밀집하는 장소에 대한 안전점검에 나선다.

점검대상은 공연장, 종교시설, 관광숙박시설, 종합병원, 초고층건축물 등 54개소다.

주요 점검사항은 △다중 운집 시 이동 및 대피경로 확보여부, 통행 장애 및 위험요소 집중 점검 △관리주체 안전관리 체계 및 시설물 이상 유무 등 점검 △개별법에 의한 최근 검사ㆍ점검에 대한 지적사항 이행여부 확인 등이다.

구는 이번 긴급 안전점검을 위해 구청장을 단장, 부구청장을 부단장으로 하는 점검조직을 꾸렸다. 총괄반(반장 안전건설국장)과 문화환경국, 재정경제국, 도시관리국, 보건소 등 4개의 안전점검반으로 구성된다.

점검은 부서별 추진계획을 수립, 자체 점검반을 구성해 진행하게 된다. 건축, 소방, 전기, 가스 등 점검 시 분야별 민간 전문가와 합동 점검을 원칙으로 한다. 민간 전문가는 용산구 안전관리자문단과 국가안전대진단 인력풀을 활용한다.

점검 결과 통행 장애나 위험요소는 경미한 사항이라도 현장에서 즉시 시정토록 하고, 보수ㆍ보강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응급조치 후 신속하게 개선토록 한다. 위험 요인이 있는 시설물에 대해서는 사용제한을 두며, 필요시 안전진단 전문기관을 통한 정밀안전진단도 실시한다.

구 관계자는 “이번 점검은 민ㆍ관 합동사고 재발방지 TF 구성 추진에 이은 사고예방 개선책의 일환”이라면서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시설에 대해 건축과 소방, 전기 등 분야별 안전관리 상태를 보다 철저히 점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