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겨울철 약자동행ㆍ시민안전 총력
서울시, 겨울철 약자동행ㆍ시민안전 총력
  • 문명혜
  • 승인 2022.11.17 12:00
  • 댓글 0

‘겨울철 종합대책’ 내년 3월15일까지 가동…한파ㆍ제설ㆍ안전 등 집중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서울시가 올 겨울 약자와 동행하는 시민안전에 전행정력을 가동한다.

시는 서울시민 누구나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11월15일부터 내년 3월15일까지 4개월 동안 ‘2022 겨울철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겨울철 종합대책‘은 △한파 △제설 △안전 △보건ㆍ환경 △민생 5대분야 17개 과제를 선정해 추진한다.

우선 약자와 동행하는 겨울나기를 위해 한파 취약계층을 보다 두텁게 지원한다.

노숙인 방한용품은 전년보다 58.6% 증가한 8만600점을, 쪽방주민 생필품은 4만1185점을 지원하고, 전년보다 지원대상을 18.2% 더 늘려 26만 저소득가구에 가구당 5만원의 월동대책비를 지원한다.

민간기업 등과 협력을 통해 아동보호시설 등 소규모 생활시설에 10억원 규모의 난방비를 지원한다.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 어르신 3만6145명에게는 평상시 안부 확인에 더해 한파특보 시엔 격일로 전화 방문을 통해 안전을 확인한다.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은 작년보다 13% 늘어난 446억원을 목표로 모금중이다.

강설에 대비하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가동한다.

경사구간, 제설취약구간, 폭설피해구간 등 중점관리 대상 54개소에는 자동염수분사장치, 전담장비 인력, 전진기지 등 2중 3중 안전망을 구축해 특별관리하고, 강설과 한파에 대비해 지하철역사 340개 등 교통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도 실시한다.

또한 버스전용차로를 제설차량 통행로로 신규 확보했고, 시민들이 카카오지도 내비게이션을 켜면 폭설 정보가 자동 표출돼 눈길 교통량 자체를 줄이도록 유도한다.

연말연시 대규모 군중이 모일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과 행사에 대비해 자치구ㆍ경찰ㆍ소방 등 유관기관과 사전 협의 하에 철저한 안전대책을 수립한다.

홍대ㆍ강남역 등 혼잡도가 높은 다중인파 밀집지역 50곳은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공연장(세종문화회관, 예술의전당 등), 경기장(잠실주경기장 등), 전통시장(광장시장, 남대문시장 등) 등 다중이용시설 600여개소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도 실시한다.

코로나19 방역은 정부의 일상회복 방침에 기조를 맞추고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가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에 대비하기 위해 거리두기 등 제한조치 대신 백신접종을 독려한다.

코로나19 백신은 보건소 및 위탁의료기관 3397개소에서 접종이 가능하다. 시는 코로나19 검사를 위해 자치구별 1개소씩 선별검사소 및 임시 선별검사소를 편성해 운영중이다.

에너지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겨울철 에너지 안정공급 방안을 수립해 에너지 공급시설을 점검하고, 공공기관의 내부온도를 17℃(2021년 18℃)로 제한해 에너지 절약에도 힘쓴다.

김장철과 명절 성수 식품 공급 확대를 통해 시민 물가 안정도 추진한다.

정수용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겨울철 한파와 재난사고로부터 서울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겨울철 종합대책에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겨울철 주변에 생활환경이 어려운 이웃들에게도 따뜻한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