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간편하고 실속있게 서비스 개선
정부24, 간편하고 실속있게 서비스 개선
  • 양대규
  • 승인 2022.11.21 09:00
  • 댓글 0

100종의 민원 서비스 간편 신청가능, 위치기반 서비스 공공시설 안내기능 추가
정부24 재산세 알림 화면
정부24 재산세 알림 화면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행정안전부가 정부24 모바일 서비스를 개선해 이용자들의 민원 신청 및 사용 환경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 예정이다.

먼저, 주민등록표등본(초본) 교부신청, 토지(임야)대장 열람ㆍ등본발급신청 등 100종의 자주 이용하는 민원서비스를 선정, 이를 분석해 스마트폰에서 간편 신청화면을 제공한다.

또한 모바일 기기의 위치정보 기능을 활용해 인근 주민센터, 청소년 돌봄시설, 관공서 시설 등 공공편의시설 관련 정보도 제공한다.

검색기능 또한 단순히 핵심 키워드 검색에서 문장단위 검색이 가능하도록 강화하고, 유사어와 비정형 데이터의 검색도 제공한다.

뿐만아니라 이용자들의 검색결과를 데이터로 분석해 자동 키워드 추천 및 검색제안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오는 18일부터는 정부24가 제공하는 정보알림 서비스를 통해 정부와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예방접종일, 세금납부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자동차 검사기간, 예비군 훈련일, 영유아 검진일 등과 같이 개인의 생활과 밀접한 정보도 한 번에 확인가능하다.

홍종완 행정안전부 행정서비스통합추진단장은 “정부24가 국민이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