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1일 현장구청장실’ 성료
성북구, ‘1일 현장구청장실’ 성료
  • 문명혜
  • 승인 2022.11.21 11:28
  • 댓글 0

민선7기에 이어 민선8기에도 현장에서 주민 목소리 경청
이승로 성북구청장(중앙 서있는 이)이 ‘1일 현장구청장실’에서 주민들의 제안에 답변하고 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중앙 서있는 이)이 ‘1일 현장구청장실’에서 주민들의 제안에 답변하고 있다.

 

[시정일보 문명혜 기자] 민선8기 이승로 성북구청장의 주요 공약사업인 ‘1일 현장구청장실’이 올해도 인기리에 막을 내렸다.

‘현장구청장실’은 지역을 위한 제안과 조언을 주민에게 직접 듣고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한다는 취지로 마련된 이승로 구청장의 공약사업으로, 2018년 민선7기 취임 초기부터 운영된 중점사업이다.

이번 2022년 ‘1일 현장구청장실’은 10월27일 성북동에서 시작해 11월16일 석관동을 마지막으로 20개 전 동에서 소통행정으로 펼쳐졌다.

각 동 주민을 포함한 주민대표, 구청장, 국회의원, 시ㆍ구의원 등 총 3500여명이 서로의 의견을 듣고 주민제안 사항과 민원에 대해 함께 해결방안을 찾고자 모였다.

지난 9월 한달간 사전 접수된 141건의 주민제안을 비롯 현장에서 ‘즉문즉답’을 통해 즉석에서 제안된 186건의 주민제안에 대한 질의응답도 함께 진행됐다.

코로나 이후 대규모로 열린 첫 주민토론회였던 만큼 지역문제에 관한 주민들의 높은 관심으로 인해 열띤 토론이 늦은 저녁까지 이어지기도 했다.

또한 이번 현장구청장실에서는 관심 있는 주민 누구나 장소 제한 없이 현장을 보며 실시간 채팅을 통해 참여할 수 있도록 성북구청 유튜브 공식 채널 ‘성북TV’에 운영 실황을 실시간 송출해 더 많은 주민 참여를 이끌어 내고자 했다.

11월17일 기준 2만1087회 조회수를 기록, 구민의 높은 관심도를 알 수 있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이번 현장구청장실은 구정 현안에 있어 우리 행정이 보지 못하는 부분을 주민의 시선으로 다시 한번 살피게 되는 값진 현장이었다”면서 “성북구를 위해 보내 주신 주민 의견을 구 관계부서에서 꼼꼼히 검토하고, 지역 구의원. 시의원. 국회의원과도 적극 협의해 더 살기 좋은 성북이 되는데 반영토록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