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규 강서구의회 예결위원장 / “합리적이고 균형감각 있는 예산심의 되도록 노력”
전철규 강서구의회 예결위원장 / “합리적이고 균형감각 있는 예산심의 되도록 노력”
  • 정칠석
  • 승인 2022.11.24 09:55
  • 댓글 0

전철규 강서구의회 예결위원장
전철규 강서구의회 예결위원장

 

[시정일보 정칠석 기자] “구민을 대신해 예산을 심의하는 만큼 강서구 예산이 적재적소에 사용되고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동료 위원들과 합심해 합리적이고 실질적으로 구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균형감각을 갖춘 예산심의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신을 피력하는 전철규 강서구의회 예결특위위원장.

전철규 예결특위위원장은 강서구라선거구(공항,방화1,2동) 출신 무소속으로 광주동신고등학교 졸업 서울교통공사 근무, 경기도 안양시청 근무, 강서구 생활체육 배구협회장을 역임하고 민주평통 자문위원, 강서구 스마트도시사업협의회 위원, 강서구 교통유발부담금 경각심의위원회 위원, 거리가게 상생정책협의체 위원, 제9대 전반기 강서구의회 운영위원회 위원, 도시교통위원회 부위원장, 예결특위 위원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예결특위 위원장에 선출된 소감은.
“먼저 초선의원이자 무소속인 저에게 2022년도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 선배·동료의원들과 저를 이 자리에까지 올 수 있도록 구의원으로 당선시켜 주신 주민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개인적인 영광보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소속 동료의원들과 함께 구민들의 바람을 내년도 예산에 적극 반영시켜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주민편의 위주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예산이 될 수 있도록 무소속으로서 여야를 떠나 소신껏 심의에 만전을 기할 생각입니다.”

-내년도 예산규모와 예결위 운영방향은.
“내년도 예산안은 전년대비 5.98%증가한 1조2261억원으로 일반회계는 1조2097억원이며, 특별회계는 164억원입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외형상 규모는 커졌지만 증가한 세입예산의 62,27%가 사회복지비로 충당돼 추가재정 여력을 확보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2023년도는 사회적 약자와의 동행분야에 5537억원과 아이키우기 좋은 강서 분야에 2081억원으로 편성돼 무엇보다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과 가정이 행복한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예산이 가장 큰 규모로 평성돼 있습니다.

특히 예결특위를 운영함에 있어 전반적인 재정여건 상황을 반영해 불요불급한 예산을 지양하며 구민들의 소중한 혈세가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우리구의 지역적 여건과 특성을 충분히 반영해 가장 최적화된 방식으로 위원회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예산심의에 있어 주안점을 둘 분야는.
“상임위의 의결을 최대한 존중하며 가급적 전시성·선심성예산은 과감히 삭감하고 불용액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투자 우선순위를 꼼꼼히 살펴 재정운용의 합리성을 추구해 나갈 생각입니다.
또한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등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과 활성화에 주안점을 두고 사업별 예산안을 심도 있게 살펴볼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구민의 입장에서 민생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구민들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지역숙원사업이나 투자사업 등 사업추진의 연속성 확보에도 역점을 둬 건전재정 기반 구축과 적재적소에 맞은 예산이 되도록 심의에 만전을 기할 생각입니다.”

-집행부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예산은 구민들의 소중한 혈세입니다. 구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구민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예결특위 위원들에게 정확하고 꼼꼼한 자료 제공으로 심사에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따라서 보여주기 식 행정은 지양하고 중복되거나 불필요한 사업 예산 등이 없는 지 주민의 입장에서 다시 한 번 살뜰히 챙겨 불요불급한 예산이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꼭 필요한 곳에 꼭 필요한 만큼의 예산이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효율적이며 구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 드립니다.”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그간 저희 강서구의회에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예결특위 위원 9명은 내년 예산이 진정 구민들의 민생을 어루만지는 적재적소에 맞는 예산이 될 수 있도록 지혜와 슬기를 모아 맡은바 책무를 다할 생각이며 구민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조언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오직 주민만을 바라보며 주민의 진정한 봉사자로서 항상 주민들과 함께 하는 강서구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올 한해 마무리 잘 하시길 바라고 구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깃드시길 기원드립니다.”
정칠석 기자 / chsch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