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행정전화 스마트 발신 알림
강서구, 행정전화 스마트 발신 알림
  • 정칠석
  • 승인 2022.11.27 15:40
  • 댓글 0

민원이 휴대폰 화면에 행정전화 발신번호와 부서정보 표시

[시정일보] 강서구(구청장 김태우)는 지난 14일부터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구민의 편익 증진과 구정 정책 홍보를 위한 ‘행정전화 스마트 알림 서비스’를 시행했다.

그간 행정전화로 전화를 걸면 전화번호만 보여 민원인은 광고 혹은 스팸전화로 오인하고 전화를 거절하는 사례가 빈번, 원활한 행정민원 처리에 애로사항이 많았다.

구가 시행하는 이번 서비스는 공무원이 행정전화로 발신시 민원인의 스마트폰 화면에 행정전화 발신번호와 부서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다. 통화 종료 시에는 민원인 스마트폰 화면에 강서구 행사 및 주요 구정 소식 등을 시각화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이와 함께 발신 부서 정보를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전송하여 전화를 못 받았거나 추가 용건이 있을 때 민원인이 손쉽게 다시 전화할 수 있도록 해 편의성을 높였다. 카카오톡 알림톡과 스마트폰 화면표시 제공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기종만 가능하고 아이폰 사용자에게는 카카오톡 알림톡 서비스만 제공된다.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민원인이 행정전화와 스팸전화를 구별하고, 부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해 민원 서비스 편의성 증진과 구정 홍보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구는 기대하고 있다.

김태우 구청장은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시행하는 행정전화 스마트 알림 서비스를 통해 구정 신뢰도 향상과 효율적인 민원 서비스 제공을 기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구민 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을 추진하여 민원인의 편의 증진과 효과적인 구정 홍보를 위해 노력, 구민과 도약하는 강서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